제주시 제주시청제주시 제주시청

통합검색 주메뉴 보기 사이트맵 바로가기

Contents

홈 다음 시민참여 다음 시민게시판 다음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은 네티즌 여러분의 진솔한 이야기, 미담사례, 알리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게시하는 시민의 사랑방으로,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사이버문화 정착을 위하여 실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해당 게시판에 올린 내용은 답변을 하지 않으며, 답변을 원하는 경우에는 [시장에게 바란다]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란을 통하여 제시한 각종 의견 등에 대하여는 민원사무로 접수되지 아니하므로, 민원사무로 처리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국민신문고 민원상담]을 통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제주관광지도 신청 제주관광안내책자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의 게시물, 반복성이 있거나 게시판 성격과 다른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되거나 이동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할 경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4조에 따라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254.정토불교(淨土佛敎)의 역사(歷史)와 사상(思想)(제7회)-제7장 불신불토설(佛神佛土說)
작성자
박규택
작성일
2022-05-25 04:31:26
조회수
579
대승불교(大乘佛敎)에서 부처와 장차 부처가 될 보살이 거주한다는 청정한 국토. 중생이 사는 번뇌로 가득 찬 고해(苦海)인 현실세계를 예토(穢土)라고 부른 데 대한 상대어이다. 시방(十方)세계에 제불(諸佛)의 정토가 있다고 하는 데, 이는 1세계에 2불(佛)이 병립해서는 안 되므로 제불이 나타날 국토가 현실세계 외에 실제로 존재한다는 논리인데, 특히 아미타불(阿彌陀佛)의 서방 극락세계, 약사불(藥師佛)의 동방정유리세계(東方淨瑠璃世界)를 정토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정토의 개념은 넓어서 석가모니불의 영산회상(靈山會上), 미륵불의 용화회상(龍華會上) 등이 모두 정토이나, 일반적으로 아미타불의 서방정토를 칭한다. 선종(禪宗)에서는 ‘오직 마음이 정토요, 자신의 마음이 미타(彌陀)’라고 하여 사람들이 본래 갖추고 있는 일심(一心) 외에 정토는 없다고 말한다.

그러면 불국정토의 개념과 세계는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를 시작으로 중국으로 건너가 우리나라를 거쳐 일본으로 전래 되었는데 각국의 불국토 사상과 정토신앙은 어떻게 전달 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8회에 걸쳐 상세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현재 게시글의 내용에 만족하시나요?
  • 콘텐츠 관리부서:경제일자리국 정보화지원과
  • 담당자:김지현
    전화064-728-2293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