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상징 알아보기 소통으로 여는 행복 제주시
미세먼지

제주시 제주시청

주메뉴 보기
통합검색 사이트맵 바로가기

Contents

홈 다음 시민참여 다음 시민게시판 다음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은 네티즌 여러분의 진솔한 이야기, 미담사례, 알리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게시하는 시민의 사랑방으로,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사이버문화 정착을 위하여 실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해당 게시판에 올린 내용은 답변을 하지 않으며, 답변을 원하는 경우에는 [인터넷신문고]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란을 통하여 제시한 각종 의견 등에 대하여는 민원사무로 접수되지 아니하므로, 민원사무로 처리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국민신문고 민원상담]을 통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제주관광지도 신청 제주관광안내책자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의 게시물, 반복성이 있거나 게시판 성격과 다른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되거나 이동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할 경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4조에 따라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185.승만경(勝鬘經, Srimaladevi-simhanada-sutra) 해설(解說)(2회)-제2 정종분(正宗分) 제2장 열 가지의 큰 서원(十大受)을 간직함
작성자
박규택
작성일
2020-07-25 09:07:48
조회수
343
이 경전의 산스크리트 원본은 일찍이 산실되었으나 『보성론(寶性論) Ratnagotravibhāga-mahāyānôttaratantraśstra』 등의 다른 문헌에 상당 부분이 인용되어 있어 원문의 복원이 가능하다. 한역본(漢譯本)은 436년 구나발타라(求那跋陀羅 Gunabhadra:394~468)가 번역한 『승만사자후일승대방광방편경(勝鬘獅子吼一乘大方廣方便經)과 713년 보리유지가 편역한 『대보적경(大寶積經)』 중 제48 승만부인회(勝鬘夫人會) 등이 있으나 구나발타라의 한역본이 널리 유포되어 『승만경(勝鬘經)』이라고 할 때는 보통 이것을 가리키고 주석서도 모두 이것에 근거하고 있다. 이 경전은 사위국(舍衛國) 바사익왕(波斯匿王)의 딸로서 아유타국(阿踰陀國)의 우칭왕(友稱王)에게 시집 간 승만부인이 석가세존에게 10대서원(十大誓願)과 3대서원(三大誓願)을 세우고 정법(正法)을 설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그러면 『승만경(勝鬘經)』에 대한 해설은 위의 목차에 의거 서분(序分) 제1장 1회, 제2 정종분(正宗分) 제2장에서 제15장 까지 2회~15회, 제3 유통분(流通分) 16회로 나누어 자세하게 소개하기로 한다.
현재 게시글의 내용에 만족하시나요?
  • 콘텐츠 관리부서:안전교통국 정보화지원과
  • 담당자:이우진
    전화064-728-2293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