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마을소개
노형동
노형동 방문을 환영합니다.
예의와 도덕을 존중하고 선비 정신이 살아있는 노형동은 사회 각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선도하는 인물들을 배출한 유림의 고장입니다. 옛스러움과 현대가 조화롭게 발전하는 도시 환경속에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12개의 교육기관이 자리해 있고, 도내에서는 가장 많은 5만6천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비의 도로와 어승생악, 한밝 수원지 등 높고 부드러운 한라산을 배경으로 북쪽으로는 바다가 훤히 보이는 아름다운 생활환경과 제주시의 성장을 주도하는 거점 지역으로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상생과 화합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노형동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현황
- 마을의 위치
-
노형의 지정학적 위치는 동경 126。 27、 40〃, 북위 33。 27、 48〃상에있으며 제주시에서 남서쪽으로 5㎞지점에서부터 형성되어 있으며 7개 자연마을(원노형, 월랑, 정존, 광평, 월산, 해안, 신비마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950m의 한라산을 배후(背後)하여 남쪽으로는 어승생과 한라산을 등지고 있으며 배의 노(櫓)를 젓는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동쪽으로는 연동과 경계를 이루고 서쪽으로는 무수천을 중심으로 애월읍과 경계를 이루며 북쪽으로는 이호동ㆍ도두동과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 자연환경
-
노형은 한라산 아흔 아홉골의 줄기가 어우러져 내린 곳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하천은 마두천ㆍ원장천ㆍ도근천과 남당내가 있고 애월읍경계에 위치한 무수천은 수려한 자연경관과 기암절벽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도로는 동ㆍ서ㆍ남ㆍ북으로 곧게 뻗어 동과 서를 잇는 거점도로의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한라산을 관통하고 있는 1100도로(99번 지방도)상에 신비의 도로(일명:도깨비도로)가 있어 세계적인 관광지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해안동
해안마을은 한라산의 영기를 가장 먼저 받을 정도로 해발 200고지에 자리잡고 있으며 순수한 농업과 축산을 영위하면서 순박한 삶을 살아온 마을입니다.
넒은 초지에는 말과 소들이 청정한 환경속에서 자라나고 있으며 감귤향과 어우러진 자연의 맑은 공기를 누리며 살고 있는 고장입니다.
매년 주민간 화합과 마을의 번성을 위하여 마을제 및 포제를 정기적으로 거행하고 있으며 향약을 현대에 맞게 재현 발전시켜 나가기 위하여 자체 향약을 제정하여 경로효친과 청소년 선도활동에 온 주민이 하나가 되는 우리 마을에 오시면 영원한 행복이 가득할 것입니다.
현황
- 마을의 위치
-
제주시에서 서쪽으로 9㎞ 지점에서 시작되어 해발200고지 이상되는 지역에 자리를 잡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한라산의 지척에 있으며 서쪽으로는 무수천의 곡선미가 한껏 뽐내고 북쪽으로는 도평동과 경계를 이루어 해안선의 절경이 바라다 보이는 곳이기도 합니다.
- 자연환경
-
한라산의 영기를 이어받은 듯한 해발 200고지에 자리잡아 순수한 농업과 축산을 영위하면서 순박한 삶을 살아온 마을입니다.
300년 이상된 고목이 수그루가 보호되어 관리되고 있으며 전원농촌이라 할만큼 무수천을 끼고 있어 빼어난 자연경관과 한라산을 바라보며 넓게 펼쳐진 목초지에서 바라보는 시가지의 전경은 이루 형언할 수가 없습니다.
어승생악에서 공급되는 물은 제주의 식수원이며 축산진흥원에서는 우량 종자를 생산하여 질높은 청정 축산의 기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안동은 맑은 공기와 자연, 순박한 농심의 살아 있는 아름다운 농촌형 전원 마을입니다.
- 콘텐츠 관리부서:노형동
-
담당자:고선홍064-728-48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