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홈 다음 다음 봉개동 다음 우리동 소개 다음 마을소개

마을소개

봉개동

절물휴양림 전경

제주의 오름과 자연을 간직하고 있는 봉개동은 명도암관광단지, 명도암유스호스텔, 제주절물휴양림 등의 휴양시설이 있어 신혼여행객 뿐만 아니라 관광객, 시민 들도 많이 찾는 곳이다. 목초지가 많아 봄에는 왕벚나무와 제주 고사리 캐는 사람들로 붐비고 가을에는 갈대들의 향연에 모두들 감탄하고 있는 이곳 봉개동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현황
마을의 위치

봉개동은 봉개본동과 명도암으로 이루어져있다. 봉개동은 대기고등학교와 봉개초등학교 및 주택가가 밀집되어 봉개동인구의 대부분이 밀집된 곳이며, 명도암은 명도암유스호스텔 및 명도암관광목장등이 위치한 곳으로 주요관광지라고도 할 수 있다. 명도암은 제주삼현도, 제주삼읍도총지도, 제주삼읍전도에 표기되어있는데, 이는 김진용의 호인 '명도암'을 따 붙인 이름이다. 또한 명도암은 대부분의 토지가 목초지로 조성되어 있을 뿐 아니라 가을에는 억새꽃이 만발하여 제주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자연환경

봉개동은 제주절물휴양림이 위치되어 있고 이곳에는 각종 체육시설 및 캠프장, 어린이놀이터, 삼나무산책로, 절물연못 등이 설치되 있어 여름철 가족 또는 연인, 모임 장소로 많은 사람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왕벚나무 자생지가 있어 천연기념물 제159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왕벚나무는 "사오기, 먹사오기" 라 불리우는데 낙엽교목으로 10미터까지 자라며 나무껍질은 흑갈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거나 알모양이며 가장자리에 겹톱니가 있다. 4월에 잎보다 먼저 피는 꽃은 연분홍 또는 흰색으로 어긋난 우산꽃 차레로 5-6개 붙는다. 열매는 단단한 핵으로 싸여있고 점게 익는데 먹기도 한다. 이오아벚나무는 재질이 단단하고 정밀하여 빛깔이 아름답기 때문에 귀중한 가구나 건축자재로 쓰이기도 한다.

그 외 주요산천으로는 봉아오름, 칡오름, 안새미오름, 노리오름 등이 있다.

또한 4.3공원, 청소년수련원, 노루생태공원과 한화콘도 등 관광휴양 시설이 들어서 있다.

산업구조
  • 농 · 어가(75.3%)
  • 비농가(24.7%)

회천동

현황
마을의 위치

회천동은 두 개의 마을로 이루어졌다.

동회천인 '새미' 와 서회천인 '는새' 가 그 것이다.

또한 세은쇄리, 세은촌리로 표기되어 오다가 1955년 9월 1일 제주읍의 제주시 승격에 따라 회천동이 되었다. 이곳에는 삼양초등학교 회천분교가 있었는데 1996년 2월말로 문을 닫아 현재는 제주도 위탁 회천환경학교로 운영되고 있다.

폐기물처리장, 동신레미콘, 제주산업, 제주콘크리트 등의 사업체가 위치하고 있다.

회천마을주민의 80-90%가 감귤농사를 짓고있어 제주감귤의 맛을 엿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자연환경

이곳에는 새미물이라고 하여 삼양초등학교 회천분교에서 약400미터 북쪽에 위치하고 있는 물이 있다. 새미물에서 새미는 샘(泉)을 의미하며 이곳의 물은 만병통치약으로 불릴만큼 유명하여 마을사람들의 식수로 활용되었다고 한다.

새미물 옆에는 화천사를 만날 수 있게 된다. 동회천 동네어귀에서 왼쪽으로 끼고 이 마을에 들어서서 구불구불 길을 걷다보면, 쉽게 화천사를 찾을 수 있다.

동네 사람들에게 살짝 여쭈어봐도 금방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특별히 유명한 절도 아니고, 찾는 사람이라야 마을사람들과 외부에서 치성을 드리러 오는 분들밖에 없는 조그마한 한국불교 태고종 계열의 사찰이다. 하지만, 제주에서는 사찰을 쉽사리 찾아볼 수 없는지라 절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반가운 기분마저드는 곳이기도 하다.

산업구조
  • 농 · 어가(98.2%)
  • 비농가(1.8%)

용강동

현황
마을의 위치

봉개동과 아라동 사이에 위치한 이 마을은 보통 "웃무드내" 라고 부르는 마을로서 상무등천리(上無等川里), 상무등천촌(上無等川村) 등으로 표기해 오다가 광무8년(1904)의 삼군호구가간총책(三郡戶口家間摠冊)에 "용강(龍崗)" 이라 하여 기록하고 있으며, 1962년 1월 동제(洞制) 실시에 따라 봉개동(奉蓋洞)관할이 되었다.

자연환경

용강은 망동산, 정자동산, 무드내 등 여러 개의 동산과 하천으로 둘러 쌓인 아늑한 전형적인 농촌 마을로서 농업에 종사하는 주민 중 90%이상의 감귤농업을 주 생업으로 살아가고 있음.

산업구조
  • 농 · 어가(96.4%)
  • 비농가(3.6%)
  • 콘텐츠 관리부서:봉개동
  • 담당자:고영심
    전화064-728-4743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