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종합자료센터

로그인회원가입

제주시 종합자료센터

정보서비스

  1. 메인
  2. 정보서비스
  3. 신착자료

신착자료

일반자료

마담뺑덕: 백가흠 장편소설

저자/역자
백가흠 지음
펴낸곳
네오픽션
발행년도
2014
형태사항
343p.; 21cm
ISBN
9791157400935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북카페JG0000002457-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JG0000002457
    상태/반납예정일
    -
    위치/청구기호(출력)
    북카페
책 소개
소설가 백가흠이 짚어낸 학규와 덕이, 그리고 『심청전』
- 『심청전』, 광기 어린 욕망과 집착으로 다시 태어나다!


소설가 백가흠이 마흔을 함께 한 장편 소설 『마담뺑덕』이 올 가을 네오픽션에서 출간되었다. 눈먼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려 인당수에 몸을 던지는 우리나라 대표 고전 『심청전』을 ‘욕망의 아이콘으로 바꿔볼 수 없을까’ 하는 역발상에서 시작된 이번 소설은 영화 시나리오와 함께 작업된 새로운 시도의 소설임과 동시에 영화는 영화대로 소설은 소설대로 각기 다른 재미를 주어 더욱 더 매력적인 텍스트다. 소설 『마담뺑덕』은 『심청전』에서 크게 주목할 만한 인물이 아니었던 심학규와 뺑덕어멈의 이야기를 가져와 사랑과 욕망, 집착이라는 적나라한 인간적인 감정을 생생하게 되살려낸 작품이다. 점점 더 강한 욕망을 좇다 눈이 멀어가는 학규와 순진한 처녀에서 사랑에 버림받자 집착에 눈뜨고 복수를 꾀하는 악녀로 변해가는 덕이의 집요한 욕망과 무서운 집착을 백가흠 장편소설 『마담뺑덕』에서 적나라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마담뺑덕』은 소설뿐 아니라, 영화와 함께 독자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정우성, 이솜 주연의 동명의 영화 <마담뺑덕>이 바로 그것이다. 영화는 올 가을 가장 지독한 치정멜로를 표방하며 10월 2일 개봉 예정이고, 개봉 전부터 여러 루트를 통해 사람들에게 알려지며 상당한 기대감을 갖게 하고 있다. 포스터 공개 및 티저 영상 공개부터 이미 핫이슈가 되며 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기대감을 한층 높이고 있다.

‘사랑은 가난한 사람들이나 하는 것이다’
- 가엾은 한 여인의 무서운 집착, 소설 『마담뺑덕』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지방 소도시 S읍 문화센터의 문학 강사로 내려온 대학교수 학규. 퇴락한 놀이공원의 매표소 직원으로, 고여 있는 일상에 신물이 난 스무 살 처녀 덕이. 이 두 사람은 예고 없이 걷잡을 수 없는 사랑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얼마 후, 학규는 대학교수로 복직이 되자 서울로 되돌아가버리고, 덕이는 세상 전부였던 학규에게 버림을 받게 된다. 시간이 지나 학규는 교수로서, 작가로서 명성을 얻게 되지만 점점 눈이 멀게 되는 병에 걸린다.
덕이 없이는 어떤 것도 할 수 없게 된 학규, 그리고 두 사람 사이에서 위태로운 삶을 살아가는 학규의 딸 청이. 이들의 운명은 점점 헤어 나올 수 없는 미궁으로 빠져든다.
소설 『마담뺑덕』은 조금 특별하다. 학규와 덕이, 그리고 청이의 밀도 높은 감정선들을 장면과 장면, 대사와 대사 사이에 녹여내어, 주인공들의 눈빛을 풀어내고 머릿속의 이야기들을 끄집어내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뿐만 아니라 『심청전』과의 알레고리를 벗어 던지고, 영화 <마담뺑덕>을 보는 것과는 또 다른 묘미를 선사한다.
목차

마담뺑덕
작가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