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종합자료센터

로그인회원가입

제주시 종합자료센터

자료찾기

  1. 메인
  2. 자료찾기
  3. 한국십진분류검색

한국십진분류검색

일반자료

하루 교양 공부: 나와 세계를 잇는 지적 생활 습관

저자/역자
전성원 지음
펴낸곳
유유
발행년도
2022
형태사항
1111p.; 20cm
ISBN
9791167700506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북카페JG0000007344-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JG0000007344
    상태/반납예정일
    -
    위치/청구기호(출력)
    북카페
책 소개
지금 우리 시대를 읽는 문해력을 높이기 위하여

시사를 다루는 뉴스나 신문을 꼼꼼히 챙겨 보다가도 문득 우리 사회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의아해질 때가 있습니다. 눈앞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보면서도 왜 지금 우리 사회에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죠. 그런 일에는 대개 드러나지 않은 과거가 있습니다. 지금은 보이지 않는 최초의 발단과 관련 인물, 그들이 살았던 시대와 그 시대의 풍속. 그것들을 함께 읽어야만 우리 사회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지요. 글을 읽고 이해하는 데 문해력이 필요하듯 시대를 읽고 이해하는 데도 문해력이 필요합니다. 『하루 교양 공부』는 바로 그 문해력, 시대를 읽는 눈을 밝히는 책입니다.
지난 100년간 전 세계에서 일어난 의미 있는 사건 가운데, 지금 우리 일상에 가장 가까이 맞닿아 있는 인물과 사건이라면 어떤 것들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25년 넘게 한 자리에서 잡지를 만들며 세상의 온갖 잡학을 엮고 공부한 전성원 편집장이 그것들을 가려 뽑고 그 일과 인물이 왜 지금도 우리 삶과 밀접한지를 설명합니다. 국가와 대륙은 물론 철학과 종교, 예술과 학문을 넘나들며 함께 알고 기억할 만한 문화, 인물, 역사, 지식 이야기를 하루에 한 편씩 들려줍니다.

점-선-면을 잇는 공부

역사를 과거 어느 시점에 일어난 각각의 사건으로 생각하며 단순한 암기 과목이라 여긴다면 그건 역사를 단지 ‘점’으로 이해하는 것일 겁니다. 나아가 그 속에서 인과관계를 살필 수 있다면 ‘선’을 알고 있는 것이고요. 한 발 더 나아가 역사의 현재적 의미까지 이해한다면 비로소 ‘면’을 알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우리 머릿속에서 점, 선, 면으로 존재하던 역사를 하나로 이어 살아 있는 이야기, 의미 있는 이야기로 만들어 전합니다.
우리는 매일 유익한 지식을 섭렵하기보다 마주하고 접해야 하는 정보를 감당하며 살아갑니다. 이렇게 습득하는 무한한 정보 가운데 일상으로 가져와 교양의 밑거름 삼을 만한 것이 얼마나 될까요? 생각할 거리, 읽을거리, 볼거리가 넘치는데도 문해력과 독서 부족이 사회 문제가 되고, 교양과 지식을 지키려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좋은 지식, 믿을만한 큐레이터를 찾고 구합니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지는 단편 지식이 아니라 곱씹고 소화해 사유할 만한 제대로 된 지식 얻기가 여전히 어렵기 때문이지요.
그런 이들에게 이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꾸준히 읽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정독할 만한 글, 새길 만한 지식을 전하려 평생을 공부한 한 사람의 공부 일지이자, 그가 터득한 가장 효율적인 학습법이기 때문입니다. 너무 빨리 변하는 세계, 복잡하고 어려운 콘텐츠 시장에서 중심을 잃지 않고 ‘읽는 삶’ 나아가 ‘사유하는 삶’을 갈구하는 이들에게 함께 읽기를 권합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_어떻게 읽을 것인가
1월 1일

12월 31일
시간순으로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