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종합자료센터

로그인회원가입

제주시 종합자료센터

자료찾기

  1. 메인
  2. 자료찾기
  3. 한국십진분류검색

한국십진분류검색

일반자료보리살림총서

약 안 치고 농사짓기

저자/역자
민족의학연구원 엮음 / 임병국, 최영아 [공]그림
펴낸곳
보리
발행년도
2012
형태사항
205p.: 21cm
총서사항
보리살림총서
ISBN
9788984287761 9788984287754(세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북카페JG0000001307-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JG0000001307
    상태/반납예정일
    -
    위치/청구기호(출력)
    북카페
책 소개
산과 들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풀과 나무로 만든 식물성 농약!

식물성 농약 원료로 쓸 수 있는 식물은 세계적으로 2,000여 종에 이른다. 이 가운데 대표적인 식물로 국화과에 속하는 제충국을 들 수 있다. 제충국은 살충효과가 우수하며 속효성과 분해 기간이 짧아 환경에 안전하다. 이외에도 살충·살균 작용 성분의 페놀과 살리실산이 함유된 볏짚, 설익은 감과 솔잎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식물의 생장을 조절한다. 이와 같이 천연 식물성 농약은 식물의 뿌리, 잎, 꽃, 열매 등에서 식물에서 필요한 성분을 추출해 만들므로 농작물에 가장 알맞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병해충 피해를 미리 막아줄 뿐 아니라 병해충을 없애거나 억제시키고, 병해충 피해를 입은 농작물의 생육 상태를 회복시켜준다.

식물성 농약은 화학 농약과는 달리 병해충에 저항성이 잘 생기지 않으며, 약효가 길고(10~12일) 선택적으로 병해충에 작용하며, 효과가 뛰어나다. 또 원료가 풍부하고 생산과 사용방법이 간단하며, 원가가 적게 들고 손쉽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식물성 농약은 농작물의 씨앗 처리부터 생육 기간에 걸쳐 체계적으로 알맞게 쓰면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문 중에서

이렇듯 《약 안 치고 농사짓기》는 주변의 산과 들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식물을 이용해 식물성 농약을 손쉽게 만드는 방법과 다양한 사용방법, 그리고 원료의 채취 시기, 식물의 성분과 작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특히 ‘주요 식물성 농약’에서는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 82종의 식물 원료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제 막 농사에 입문한 초보자나, 유기농법에 관심이 있거나, 좀더 폭넓게 식물성 농약을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이 책에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농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옛날 뒷간에 할미꽃을 포기째 갈아 뿌리면 구더기가 생기지 않았다고 한다. 또 독초인 애기똥풀 즙을 뿌려주면 벌레를 퇴치할 수 있었다. 식물의 독을 이용한 병해충 예방기술이 화학 농약으로 없어진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농약이 부족한 북녘에서 식물성 농약을 이처럼 정리해놓았다는 것은 반갑기에 앞서 부끄러운 생각마저 든다. 비싼 각종 유기농 자재보다 식물성 농약을 직접 만들어 쓴다면 저투입 친환경 농사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안철환(전국귀농운동본부 소농학교 교사)

《약 안 치고 농사짓기》와 ‘보리살림총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화학농약보다는 친환경 식물성 농약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식물성 농약은 자연분해성이 뛰어나 유해성이 적고, 환경 피해가 없으며, 병해충 구제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있다. 북녘의 농업종합출판사에서 나온 《고려 식물성 농약》을 우리 실정에 맞게 수정, 보완한《약 안 치고 농사짓기》는 우리의 기초 살림에 보탬이 되면서도 사람이나 집짐승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자연생태계를 보호하면서 더불어 사는 길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펴낸 ‘보리살림총서’ 첫 번째 책이다. ‘보리살림총서’는 ‘나눔과 비움’, ‘생태적 되살림’을 한데 아울러 사람과 자연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시리즈이다.

식물의 뿌리, 잎, 꽃, 열매로 만드는 친환경 식물성 농약의 모든 것!

이 책의 특징은 우리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물의 뿌리, 잎, 꽃, 열매 등의 식물 원료를 이용해 천연 식물성 농약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가 쉽게 지나치는 풀들도 유용한 식물성 농약의 원료가 된다. 이와 같이 《약 안 치고 농사짓기》는 우리 주위에서 구하기 쉬운 재료를 이용해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 실생활에서 폭넓고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식물성 농약을 만들 때와 사용할 때, 그리고 보관할 때의 주의할 점도 유익한 정보가 될 것이다.

《약 안 치고 농사짓기》는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식물성 농약’에서는 식물성 농약에 대한 개요와 특성,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효능 및 장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제2장 ‘식물성 농약의 작용’에서는 식물성 농약의 살충제·살균제·살초제·식물생장자극제작용·영양성분작용·농작물 보호작용·화학 농약의 효과를 높이는 작용 등 일곱 가지의 기본적인 작용을 농작물에 효과 있는 대표적인 식물 및 성분들을 예로 들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3장 ‘식물성 농약의 원료’에서는 원료의 채취 시기, 가공, 포장, 보관에 이르는 원료의 전반적인 소개를 하고 있다. 또한 뿌리, 잎, 꽃, 열매, 껍질, 나뭇진 등의 원료 종류를 삽화로 그려 좀더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기도 했다.

제4장 ‘식물성 농약 만드는 방법’에서는 젖은 원료와 마른 원료의 추출 과정과 방법 및 종류, 증발 농축, 가루내기 이외에도 식물성 농약을 산업화할 때 생기는 문제와 고려할 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제5장 ‘식물성 농약의 사용’에서는 씨앗 처리, 모판 처리, 밭 처리, 낟알 보관 등 임상 경험에 의한 식물성 농약의 다양한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제6장 ‘주요 식물성 농약’에서는 농업 부산물, 나뭇잎류, 풀류, 해조류, 제품 형태 등에 속하는 82종의 식물성 농약의 성분과 작용, 만드는 방법 및 사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제7장 ‘식물성 농약을 쓸 때 주의할 점’에서는 식물성 농약을 생산, 사용, 보관할 때의 주의할 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목차

보리살림총서를 펴내며

01 식물성 농약

02 식물성 농약의 작용

03 식물성 농약의 원료

04 식물성 농약 만드는 방법

05 식물성 농약의 사용

06 주요 식물성 농약

07 식물성 농약을 쓸 때 주의할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