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종합자료센터

로그인회원가입

제주시 종합자료센터

자료찾기

  1. 메인
  2. 자료찾기
  3. 일반자료

일반자료

일반자료

운을 경영하라: 9가지 성격별 운명전환 성공법

저자/역자
수희향 지음
펴낸곳
더난
발행년도
2017
형태사항
199p.: 21cm
ISBN
9788984058798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북카페JG0000004072-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JG0000004072
    상태/반납예정일
    -
    위치/청구기호(출력)
    북카페
책 소개
에니어그램 9가지 유형을 활용한 운명전환 성공법

당신의 성격이 당신의 운명이다
자신을 알아야만 삶을 바꿀 수 있다!

언제까지 답답한 자신의 삶만 탓할 것인가?
자신을 온전히 알고 운명전환에 뛰어들자


“외부에서 답을 주며 개인의 삶을 안전하게 보장하던 패러다임은 조용히 그러나 급속도로 막을 내리고 있다. 앞으로 이런 체제순응적인 무개성적 태도야말로 한 개인의 삶을 지극히 위험에 빠뜨릴 가능성이 크다. 어느 때보다 혼란하고 불안한 위기의 한가운데서, 이 위기 속 기회는 단 하나, 지금까지 외부에서 주입된 내 안의 낡은 운명을 타파하고 더는 내 인생을 운명에 맡기지 않고 내 힘으로 자기 개성화를 이루어 운명을 전환하는 일뿐이다.”_「프롤로그」중에서

지금 우리는 각자에게 고유한 생존전략이 절실한 시대를 살아간다. 자신을 온전히 알고 진짜 내가 되는 것만이 사회경제적 위기 속에서 살아남는 유일한 기회인 셈이다. 이제는 있는 그대로 자신을 정확하게 직시하고 만나야 할 때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극복해야 할 아킬레스건(약점)은 무엇이며, 더욱 키워나갈 필살기(강점)는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면서, ‘변화의 필요성을 각성하는 입문’, ‘낡은 습성을 넘어서는 심연 통과’, ‘새로운 세상을 향해 힘차게 날아오르는 재탄생’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책은 이처럼 성격 유형에 따른 3단계 여정을 통해 낡은 운명을 타파해 주체적으로 운명을 전환하는 길을 일러준다.

■ 지피지기 백전백승
어느 때보다 자기 자신을 제대로 바라봐야 할 때다!


지난 수십 년간 우리는 높은 경제성장에 힘입어 평생고용이 보장되는 경제구조 속에서 살아왔다. 디지털 혁명으로 대변되는 자본주의 4.0 시대에는 사람들이 컴퓨터나 인공지능과 일자리를 놓고 경쟁하며 수많은 전통적인 직업은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한다. 이전 세대에는 비록 조직의 부속품이었을망정 어느 정도 개인의 안전은 보장되었지만, 이제는 철저히 자기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삶이 시작된 것이다.

앞으로는 체제순응적인 무개성적 태도야말로 한 개인의 삶을 지극히 위험에 빠뜨릴 가능성이 매우 커졌다. 우리가 살아가는 시간대와 공간이 어느 때보다 혼란하고 불안한 위기의 한가운데서, 기회는 단 하나, 지금까지 외부에서 주입된 내 안의 낡은 운명을 타파하고 더는 내 인생을 운명에 맡기지 않고 내 힘으로 자기 개성화를 이루어 운명을 전환하는 일뿐이다. 저자는 분석심리학의 대가 칼 구스타프 융과 세계적인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의 논의를 끌어와 운명전환의 과정을 풀어낸다.

■ 아킬레스건(약점)은 극복하고, 필살기(강점)는 강화한다
운명전환 3단계, 어떻게 자신의 운명을 바꿀 것인가?


인간 유형론 체계를 완성한 융에 따르면 개성화란 각 사람이 지닌 고유한 기질을 잘 파악해 성격상 약점은 달래주고 장점은 극대화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렇게 자기 개성화를 실현해 운명전환에 성공하는 방법을 캠벨에게서 찾는다. 캠벨은 한 사람이 자기 개성화를 이루며 운명을 전환하는 3단계 여정으로서, 변화의 필요성을 각성하고 받아들이는 ‘입문’, 그동안 낡은 습성을 타파하는 ‘심연 통과’ 그리고 새로운 삶으로 다시 태어나는 ‘재탄생’ 과정을 거치면 누구라도 운명을 전환할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입문-심연 통과-재탄생’ 3단계 여정을 거치면 낡은 운명을 타파하고 새로이 태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한 번의 우연한 사건 속에서 기회를 포착해 자발적으로 운명전환에 뛰어들기도 하고, 수많은 사건이 쌓이고 쌓여 끝내는 위기와 불행이라는 막다른 골목에 몰려서야 비로소 운명전환을 받아들이는 ‘입문’ 과정에 들어선다. 심연이란 새로 태어나기 위해 세상으로부터 잠시 한 걸음 물러나 한바탕 자기와의 치열한 싸움을 벌이는 격전의 시간이다. 이 시간은 진한 고독의 시간이자 어둠의 시간이지만, 그간의 낡은 운명을 벗어 던지고 본격적으로 운명을 전환하는 창조적 어둠이기도 하다. 재탄생이란 그간의 낡고 무거운 갑옷을 벗어 던지고 진짜 자신의 옷을 입고 발걸음도 경쾌하게 스스로 주인이 되어 새로운 세상을 향해 힘차게 날아오르는 아름다운 단계다. 자신의 주체성을 확고히 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인생을 위한 첫걸음이다.

■ 우리 각자에 맞는 운명전환법을 찾아본다
영화 속 주인공을 통해 본 에니어그램 유형, 당신은 어떠한 유형인가?


저자는 2012년 한국 에니어그램연구소 지도자 과정을 마친 뒤, 2015년과 2016년 3회에 걸쳐 현대 에니어그램 창시자인 클라우디아 나란조 박사가 진행하는 독일과 프랑스의 SAT 워크숍에 참여해 유럽 정통 에니어그램을 수료하였다. 에니어그램에 정통한 저자는 융과 캠벨의 논의를 개인의 성격 유형에 맞게 적용해 운명전환 3단계 과정을 풀어낸다.

에니어그램은 9를 나타내는 그리스어 ‘에니어’와 그림을 뜻하는 ‘그라모스’의 합성어다. 자신의 성격 유형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한 틀이다. 에너지의 중심에 따라 ‘직관형’ ‘사고형’ ‘감성형’으로 나뉘며, 각 에너지 원류는 그 흐름이 외부로 흐르는지, 내부로 향하는지 혹은 안팎으로 흐르는 힘이 동일한지에 따라 9가지 성격 유형으로 분류한다.

① 직관형(장형: 8번-연약한 골목대장, 1번-고지식한 완벽주의자, 9번-고집불통 평화주의자)
② 사고형(머리형: 7번-고통 회피 낙천주의자, 5번-인색한 은둔자, 6번-우유부단 공동체수호자)
③ 감성형(가슴형: 2번-오만한 애정실천가, 4번-자아 없는 나르시시스트, 3번-공허한 성취주의자)

저자는 특히 에니어그램의 여러 유형을 영화 속 인물을 통해 더욱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보여준다. 완전히 부합하지는 않더라도 우리 각자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찬찬히 들여다보게 해준다. 직관형의 8번(연약한 골목대장)에 해당하는 인물로〈그랑 블루〉의 엔조를 꼽는다. 단순히 승부에만 목숨을 거는 골목대장 같은 유형으로서 승부를 겨를 때는 엄청난 추진력과 내면에는 어린아이다운 순수함도 갖추고 있다. 한편 자칫 세상을 지배하고 싶은 과한 욕망 때문에 분노가 넘쳐 주변을 힘들게 할 수도 있다.

이런 유형은 회사 같은 조직에서는 신규 프로젝트를 발주할 때나 새로운 시장 개척 혹은 해외 영업 등 지금까지 기존의 시스템으로 시도하지 않았던 일을 맡길 때 적임자로 꼽힐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것이다. 이처럼 각 유형에 해당하는 영화 속 주인공을 통해, 유형의 특성을 부각하면서 아킬레스건(약점)을 어떻게 보완하고, 필살기(강점)를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를 구체적이면서도 수월하게 풀어내는 것이다.

저자는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장점은 계발하고 단점은 보완하며 각자 개성을 자산으로 삼아야 하며, 누구나 운명전환 3단계 여정을 거쳐 낡은 운명을 타파하고 새로운 운명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재차 강조한다. 위기 속 기회 찾기, 즉 가장 나답게 사는 미래를 바란다면 이 책은 매우 튼실한 길잡이 역할을 해줄 것이다. 자신의 삶이 잘 풀리지 않고 갑갑하다고 한탄하지만 간절하게 변화를 꿈꾼다면, 사막 한가운데 오아시스 같은 소중한 책이 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성격이 운명이다

1부 3단계 운명전환 여정

1. 입문, 위기 속 기회 찾기
2. 심연 통과, 아킬레스건 집중공략
3. 재탄생, 필살기 강화

유럽 에니어그램 이야기
에니어그램의 3가지 에너지장과 9가지 유형

2부 유형별 운명전환 성공법

1. 직관형(장형)
8번: 연약한 골목대장
1번: 고지식한 완벽주의자
9번: 고집불통 평화주의자

2. 사고형(머리형)
7번: 고통 회피 낙천주의자
5번: 인색한 은둔자
6번: 우유부단 공동체수호자

3. 감성형(가슴형)
2번: 오만한 애정실천가
4번: 자아 없는 나르시시스트
3번: 공허한 성취주의자

에필로그: 내 안에 숨겨진 진정한 ‘나’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