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후반, 어디서 뭐하며 어떻게 살지?
- 저자/역자
- 이성동 / 김승회 [공]지음, 이희진 일러스트
- 펴낸곳
- 좋은책만들기
- 발행년도
- 2017
- 형태사항
- 288p.: 23cm
- ISBN
- 9791188401000
- 분류기호
- 한국십진분류법->591.9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북카페 | JG0000004239 | - |
- 등록번호
- JG0000004239
- 상태/반납예정일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북카페
책 소개
이정표조차 없는 길을 가야 하는
시니어들에게 바친다
‣ 100세 시대, 아직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
‘100세 시대‘란 말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은퇴, 반퇴, 노후란 말 역시 마찬가지다. 하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자신들 앞에 닥친 100세 시대란 말을 실감하지 못하고 있다. ‘에이, 설마 내가 백 살까지 살겠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려대 박유성 교수 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1958년 개띠생 남성의 44퍼센트, 여성의 48퍼센트가 97세까지 산다고 한다. 100세 시대가 그저 먼 미래의 일도, 남의 일만도 결코 아닌 것이다.
‣ 축복인가, 재앙인가?
사실 과거에는 각 가정이 시니어 세대의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했기에 크게 노후를 걱정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시니어들 스스로 자신의 노후를 책임져야 한다. 심지어 자신의 장례비까지 준비해야 하는 시니어들도 있다. 지금은 청년실업 문제와 저출산 문제가 우리 사회의 최대 이슈이지만, 조만간 고령화와 노인빈곤 문제가 더욱 큰 이슈로 떠오를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언론에서 떠들기만 할 뿐, 국가나 사회, 가정 모두 100세 시대에 대한 대비책은 거의 무방비상태다.
근본적인 대책은 100세 시대에 맞게 국가가 나서서 사회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구축하는 것이지만, 이 같은 사회시스템의 구축은 장기간이 소요되는 과제이기에 현재의 우리나라 시스템으로는 요원해 보인다. 더구나 아직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이기에 이정표조차 없다는 것이 무엇보다도 큰 문제다. 불로장생이라고 해서 늙지 않고 오래 사는 것이 늘 많은 사람들의 염원이었지만, 제대로 준비하지 않고 맞는 100세 시대는 자칫 축복이 아닌 재앙이 될 징후가 다분한 것이다.
‣ 재앙이 아닌 <축복의 100세 시대>를 맞기 위한 인생설계
고객경영연구소와 가정행복연구소를 운영하면서 공/사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 활동을 하고 있는 이성동 소장과 부부행복의 비밀, 인생 후반 인생설계 등의 주제로 강의 및 상담 활동을 하고 있는 가정진흥협회 김승회 대표는 자칫 재앙이 될지도 모를 100세 시대를 앞두고 기쁘기보다는 걱정부터 앞서는 시니어들을 위해『인생 후반, 어디서 뭐하며 어떻게 살지?』를 준비했다.
OECD 국가들 중 우리나라 노인빈곤율(49.6%)이 몇 년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주된 원인은 공적연금이 제 기능을 못하는 것, 정년 이전에 퇴직하는 조기퇴직자가 많은 것, 자영업 창업 후 실패하는 시니어들이 많은 데 있다고 진단한 저자들은 100세 시대가 재앙이 아닌 축복이 되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노후준비를 일찍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 밖에 책에는 퇴직 후 50여 년이라는 인생 후반전을 가치있고 만족스럽게 살 수 있게 해줄 상세하고도 구체적인 지침들이 풍부한 실사례와 더불어 빠짐없이 실려 있어서 <재앙 없는 노후를 위한 인생설계>를 세우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책의 구성
<1장 요즘, 뭐하고 지내?>
인생 후반전을 살아가는 시니어들이 현재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삶인지 조명해 본다. 금전적 노후준비가 돼 있다는 사람들은 주로 소비하는 삶을 산다. 하지만 이들 중 다수가 얼마 지나지 않아 지루함과 무료함을 느낀다. 따라서 인생 후반전엔 소비하는 삶이 아닌 가치를 만드는 삶을 살아야 하며, 가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을 해야 한다. 70세 정도에 그만둬야 하는 일이 아니라 이왕이면 100세까지도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좋다.
꿈과 목표 없이 오래 사는 것, 일 없이 오래 사는 것, 돈 없이 오래 사는 것, 건강 없이 오래 사는 것, 친구 없이 오래 사는 것, 배우자 없이 오래 사는 것 등 100세 시대를 맞아 행복한 삶을 위협하는 6대 리스크에 대비하는 구체적인 해걸책도 제시한다.
<2장 퇴직 후 뭐하며 살래?>
금전적 준비상태와 관계 없이 왜 모든 시니어가 일하며 살아야 하는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일하는 의미와 보람을 찾을 수 있는지를 소개한다. 금전적 준비상태를 기준으로 할 때 50대 전후 시니어들은 첫째 연금 등의 소득이 있어 노후준비가 잘된 사람들, 둘째 노후 준비가 아직 덜 된 사람들, 셋째는 당장 먹고 살 걱정을 해야 하는 사람들로 나뉜다.
물론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100세 시대의 6대 리스크 중 하나인 것 또한 현실이다. 따라서 어떻게든 인생 후반전에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 전 직장, 전 직무와 관련된 일,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 새로운 일, 보람된 일 등 퇴직 후 할 수 있는 일 다섯 가지를 소개하며 왜 그 일을 해야 하는지도 제시한다.
<3장 노후에 돈 걱정 없이 살려면>
금전적 노후준비가 제법 잘돼 있다는 사람들도 왜 안심해서는 안 되는지, 준비 안 된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명해 본다. 인생 후반은 ‘잘 물든 단풍’처럼 사는 게 답이다. 그렇게 살려면 돈 걱정 없는 상태에서 일을 하며 사는 것뿐만이 아니라 배우자, 자녀, 친구와 좋은 관계를 맺는 것, 건강하게 사는 것, 그리고 이별과 상실의 아픔을 이겨내는 것, 잘 죽는 것도 중요하다.
80퍼센트가 넘는 시니어들이 인생 후반전에 돈 걱정을 하며 살아야 하는 현상황에서 재취업하기, 자영업 창업하기, 프리랜서 되기, 주식이나 펀드, 부동산에 투자하기, 생활의 모든 소비지출 줄이기, 소유주택을 담보고 노후생활 자금 받기 등 노후에 돈 걱정 없이 살 기반을 만드는 여섯 가지 방법도 제시한다.
<4장 인생 후반은 잘 물든 단풍처럼>
인생 후반전에 관계와 소통이 왜 더 중요한지, 이별과 상실의 아픔을 어떻게 이겨내야 하는지, 웰다잉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소개한다. 어느 나라든 인생 전반전의 삶을 위해 20여 년 정도를 준비하는 교육시스템이 구축돼 있지만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기 위한 시스템은 거의 없다. 우리나라는 특히 더 열악한 편이다. 그러므로 선제적으로 이 문제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인생 후반전을 건강하고, 막힘없이 소통하고, 이별과 상실의 아픔을 이겨내고, 웰다잉을 준비하는 등 잘 물든 단풍처럼 사는 법 아홉 가지도 제시한다.
‣ 재앙 없는 노후를 위한 30~60세대별 Tip
<30대가 준비해야 할 Tip>
첫째, 평생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라. 직장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정년까지 일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공무원이든 일반 직장인이든 창업할 사람이든 마찬가지다. 경쟁이 심해지면 몇 년 안에 문을 닫아야 할지 모르는 분야는 피하고, 100세까지 대를 이어갈 수 있을 정도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분야여야 한다.
둘째, 결혼을 잘하라. 결혼을 잘해야 평생 돈 걱정 없이 백년해로할 수 있다. 금전적인 능력이 있을 사람, 인성이 좋은 사람과 결혼하면 된다. 미래에 돈 걱정 없이 살 가능성이 높은 사람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잘 만드는 재능’, ‘무언가를 잘하는 재능’,‘무엇이든 잘 파는 재능’을 가졌는지 확인하면 된다.
<40대가 준비해야 할 Tip>
‘인생 후반전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꿈은 100세 시인 시바타 도요처럼 구체적이고 원대해야 한다. 그녀의 꿈은 “전 세계 사람들이 내 시를 읽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당신의 꿈 역시 “대한민국에서 No.1 아구찜 요리사가 되겠다”, “백만 부 이상 팔리는 소설을 쓰겠다”, “누적판매 1만 대를 돌파하는 자동차 판매왕이 되겠다”는 것처럼 구체적이고 원대해야 한다.
<50대가 준비해야 할 Tip>
‘나만의 필살기를 만드는 것’과 ‘자본을 준비하는 것’이다. 퇴직 후 No.1 아구찜 맛집 창업 꿈을 예로 들어보자. 49세까지 나만의 레시피를 완성하는 게 끝이 아니다. 어떤 경쟁자와 붙어도 이길 수 있는 필살기로 만들어야 한다. 그 다음단계에 준비해야 할 것은 자본이다. 창업을 하든, 시인이 되든, 사진작가가 되든 각각의 필요에 소요될 자금을 퇴직 전에 미리 확보해야 한다.
<60대가 준비해야 할 Tip>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되는 것’과 ‘계속해서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이다. 피터 드러커가 그랬던 것처럼 자신이 꿈꾸는 분야에서 완벽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향해 매일 정진해야 한다. 한 가지 일에 10년을 몰입하면 사람들을 놀라게 할 수 있지만, 30년을 몰입하면 태산도 움직일 수 있다는 말을 실천하라는 뜻이다. 새로운 일에 계속 도전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나이가 들수록 하던 일에 싫증을 느끼고 게을러지기 쉽다. 이때 필요한 게 새로운 자극이다. 새로운 일에 계속 도전하는 삶을 살면 그만큼 젊게 살 수 있다.
목차
프롤로그 100세 시대,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야 할 당신에게 4
1장 요즘, 어떻게 지내? 15
즐겁고 재미있게 16
바쁘게 22
스트레스 받으며 27
지루하고 무료하게 33
고달프고 암울하게 39
외롭고 우울하게 46
남포 마포 부부로
100세 시대, 6대 리스크 없이 살아라 57
2장 퇴직 후 뭐하며 살래? 63
소비하는 삶, 가치를 만드는 삶 64
멋진 꿈부터 꿔라 70
아흔둘에도 꿈은 꾸는 거야 75
일하며 살아라 84
퇴직 후 할 수 있는 일 다섯 가지 94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다고? 106
잘하는 일이 답이다 110
계속해서 새로운 일에 도전하라 118
보람된 일을 하며 128
일하고 싶은데 오라는 곳이 없다고? 133
3장 노후에 돈 걱정 없이 살려면 137
노후에 돈 걱정 없이 살 기반을 만드는 여섯 가지 방법 138
노후에 돈 걱정 없이 살 준비가 돼 있다고? 143
생각, 행동, 습관을 다르게 148
어제와, 남과, 될 때까지 다르게 157
자영업 창업, 왜 실패할 수 밖에 없는가? 171
그래도 창업? 반드시 이런 사람만 해라 177
그래도 투자? 시(時)테크가 답이다 182
프리랜서도 길이다 188
대체 불가능한 존재로 명성을 날려라 200
귀농·귀촌시에도 대체 불가능을 꿈꿔라 208
그래도 안 돼? 생활을 다운사이징하라 211
4장 인생 후반은 잘 물든 단풍처럼 219
잘 물든 단풍처럼 살아라 220
인생 후반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224
모든 갈등은 대인관계에서 비롯된다 228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할 0순위 231
친구가 보약이다 242
불통의 99퍼센트는 내 탓이다 246
막힘없이 잘 통하는 시니어가 돼라 251
30년 더 젊고 건강하게 사는 법 257
이별과 상실의 아픔을 이겨내라 266
웰다잉을 준비하라 274
에필로그 재앙 없는 노후를 위한 30~60세대별 Tip 280
100세 시대에 알아두어야 할 필수용어 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