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홈 다음 다음 외도동 다음 우리동 소개 다음 우리동 소식

우리동 소식

시민들을 대상으로 부서에서 알리고자 하는 정보를 게시한 공지사항 게시판입니다.

※ '사업안내·모집', '행사정보', '채용계획', '지침안내','휴장안내' 등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제도 시행안내(2021.12.25~)
작성자
고경림
작성일
2021-11-18 16:20:19
조회수
983
부서
산업팀
연락처
728-8311
기존 투명페트병과 플라스틱을 함께 배출하던것을 투명페트병(음료, 생수병)을 별도 수거함에 따로 배출하는 제도입니다.
전국적으로 2021.12.25일부터 본격시행 예정이고 제주시에서는 선제적으로 지난 9월 1일부터 시범운영하고 있습니다.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은 2020.12.25일부터 기시행

모든 클린하우스에서 도우미 분들이 본 제도 홍보물(제도시행 이유, 올바른 배출방법, 그외 궁금한 사항에 대한 답면이 들어간 리플릿)을 나눠드리고 있습니다.

잘 실천해주시고 주변에 홍보 부탁드립니다.

@@ 배출방법: 내용물 비우기 → 라벨떼기 → 찌그러트리기&뚜껑닫기 → 클린하우스 내 투명페트병함에 별도 배출하기

@@미이행시 처분: 과태료 1차 10만원, 2차 20만원, 3차 30만원///


**추진배경
- 플라스틱의 재질(PP,PS,PET 등) 구분없이 혼합하여 배출됨으로써 국내에서 고품질 재활용 원료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고 국내에 부족한 고품질 재활용 원료를 확보하기위해 연 7.8만톤 재활용 원료를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투명페트병의 국내 지급을 통해 고품질 재활용원료 확비 및 페트병 재생원료 시장확대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시행중에 있습니다.


**투명페트병 별로 분리배출 Q&A
Q1. 왜 투명페트병을 별도로 배출 해야하나요?
A1. 투평페트병은 고품질 재생원료로서 활용 가치가 높은 자원이지만 다른 플라스틱과 함께 배출될 경우, 여러 소재가 혼합되고 불순물로 유입되어 고품질 재활용이 힘들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페트병 재활용율에 비해 고품질 재활용율이 낮아 고품질 재생원료를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을 통해 더 이상 재생원료를 수입하지 않고 국내에서 고품질 재활용자원을 확보할 수 있으며,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Q2. 투명페트병은 무엇으로 재활용 되나요?
A2. 투명페트병은 의류, 가방, 신발 등을 만들 수 있는 장섬유의 원료가 되는 고부가가치 재활용 자원입니다. 이에 비해 중저품질인 유색페트병의 경우 주로 단섬유로 재활용되어 솜과 같은 내장재로 쓰이게 됩니다.

Q3. 뚜껑을 꼭 닫아서 배출해야 하나요?
A3. 뚜껑은 물에 뜨는 재질이고, 몸체인 페트는 물에 가라앉는 재질이므로 재활용과정에서 분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뚜껑을 별도로 배출되는 경우 잔재물로 처리되기 쉬우므로 닫아서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게시글의 내용에 만족하시나요?
  • 콘텐츠 관리부서:외도동
  • 담당자:부경록
    전화064-728-4895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