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혁신으로 변화하는 「더 새로운 제주시」
Contents
더 새로운 제주시
중점추진전략 06.
시민 공감과 화합을 이끄는 현장·시민 중심 대화행정
- 시민과의 현장 대화·소통으로 지역현안 해결
- 마을회, 직능·사회단체 등 다양한 계층과 현장 소통 추진
-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지원으로 시민 불편 해소: 4억 원
- 4·3 희생자와 유족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명예회복 지원
- 4·3희생자 보상금 신청·접수 상담 지원
* 4・3지원팀 신설(’22. 1월)
- 제7차 제주4・3희생자・유족 추가신고에 따른 사실조사 마무리
- 4·3희생자 보상금 신청·접수 상담 지원
- 공공갈등 사업의 체계적 관리로 갈등 예방
- 갈등해소와 예방이 필요한 사업에 대한 전문가 컨설팅·자문 지원
- 공직자 대상 공공갈등 관리·대응능력 제고를 위한 교육 진행
- 주요 현안 및 갈등 현장 방문을 통한 지역주민과의 소통행정 강화
혁신과 협업으로 새로움을 만드는 시정 운영
- 시정 혁신을 견인하기 위한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
- 직원 개인정보 노출 방지를 위한 행정 전화망 도입
- 적극·혁신행정 등 일 잘하는 직원을 우대하는 공직 분위기 제공
- 소통과 공감으로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시정 운영
- 경제회복 등 시정발전을 위한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운영
- 다양한 정책 개발로 시민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이루미 시책개발팀 운영
- 정보취약계층 신문 무상 구독, 수어 통역으로 소외됨 없는 시정 홍보 추진
- 시정 현안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공직 내·외 협업 강화
- 주요 시정현안 해결을 위한 부서 협업 토론회 개최
- 국회의원, 도의원, 유관기관 등과의 정책토론회 운영으로 협업체계 구축
- 뉴딜2.0시대, 포용·혁신 제주시형 뉴딜사업 발굴
- 전문기관과의 제안설명회 등 심도 있는 소통으로 뉴딜사업 적극 발굴
- 공모사업 모니터링과 국비 확보를 위한 부처협의 강화
- 적극적이고 신속한 재정 운영과 안정적인 재원 확충
- 상·하반기 전략적이고 속도감 있는 재정집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뒷받침
- 체계적인 중앙지원사업 발굴과 중앙절충으로 안정적 국비 재원 확충
- 중앙단위 공모・평가 사업의 적극적 참여로 신성장 동력 확보
고강도 청렴시책 추진 + 부패행위 사전 예방 강화
- 청렴 마인드 향상으로 신뢰받는 행정 구현
- 권익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 따른 맞춤형 청렴교육 실시
- 부패예방 모니터링과 익명신고시스템의 운영 강화로 감찰 시스템 내실화
- 청렴방송, 청렴선언 챌린지 등 청렴 이끄미 활동으로 내부 청렴문화 확산
-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 실천
- 적극행정 우수사례, 카드뉴스 공유 등으로 적극행정 공직문화 확산
- 적극행정 사전컨설팅과 소극행정 감찰 활동으로 시민 불편사례 차단
시민 맞춤형 지원을 통한 시민 자치역량 강화
- 시민 누구나 지역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소통협력센터 운영
- 질문도서관, 생활기반 지역 공론장 등 주민 주도의 문제해결 연구
- 지역밀착 생활실험(리빙랩), 공간기반 혁신활동으로 시민참여 확대
- 놀이와 교육 활동이 함께 어우러지는 어린이 돌봄·놀이공간 운영
-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으로 자치역량 강화 생태계 조성
- 주민자치학교, 특화프로그램, 센터 간 교류활동 등 열린 주민자치센터 운영
- 자격취득 교육 프로그램, 목요인문학, 교육 취약지역 배달강좌 등 평생학습 제공
- 일선행정 지원과 행정구역 조정을 통한 행정서비스 개선
- 통사무소 및 리·통 운영 지원으로 일선 행정 활성화: 671백만 원
- 세대수 과밀지역, 불합리한 경계 조정을 위한 행정구역 실태조사 실시
시민 생활 불편해소와 편의를 위한 시책 추진
시책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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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어 통역사 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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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민원발급기 신규 설치 및 발급서류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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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민원실 시민상담실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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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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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상땅 찾기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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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소유권 특별조치법 동지역 묘지 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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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개인지방소득세 신고도움창구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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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산세 민원상담 창구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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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고지증명제 전 차종 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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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차고지갖기 사업 보조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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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영주차장 설치 보조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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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설주차장 무료개방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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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전용차로 통행위반 과태료 부과체계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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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시 민원 안내 챗봇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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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고지·안내 적용 업무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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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주차 안심 번호’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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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시 홈페이지 간편 결제 서비스 도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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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첫 도로열선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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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용가능자원 회수보상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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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일 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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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식우려아동 아동급식 전자카드 도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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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부식품제공사업장(푸드 마켓/뱅크)기능 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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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24시간 긴급돌봄 지원기준 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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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 금액 및 기간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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밭작물 중형 농기계지원대상 농기계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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