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제주석상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제주석상의 문화적 가치

제주 석상의 특징

  • 홈
  • 제주석상의 문화적 가치
  • 제주 석상의 특징
  • 인쇄

제주도에 세워지는 석상들의 모습은 육지부 석상의 모습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데 이것은 앞서도 거론했지만 민속적 조각품에는 지역성이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육지부의 장인들은 내륙(內陸)으로 모두가 연결된 반도문화권(半島文化圈)이어서 각 지방과 심지어 북한 지역과도 교류와 문화적 접촉이 용이(容易)했다. 반면 제주민들은 연륙교통(連陸交通)이 매우 낙후해 한반도로의 출입이 매우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아무나 출입을 할 수 없었던 제약적(制約的)인 상황이었기에 육지부의 석상문화는 교류적인 관계가 어려웠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제주도의 석상들은 제주도 특유의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제주 동자석1 제주 동자석2 제주 동자석3

또 하나의 요인(要因)은 동자석을 만들었던 장인(匠人)들이 과거에는 육지부의 석상들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가 없어, 초기에 세워졌던 석상들을 모방(模倣)하고 자의적(恣意的)으로 표현하면서 정형화 되지 않은 나름대로의 조각 방식을 형성하고, 또 이런 방식들이 세습되어 오면서 제주도의 석상들은 육지부와 그 느낌을 달리하는 조각품이 된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의 석상들은 잘 만들어진 정형화(定形化)된 미술품이라기보다는 서민적이고 파격적인 예술품으로 인정되어야 할 것이다. 동자석의 표정에서 우리는 육지부의 석상과는 아주 다른 제주도만의 정서(情緖)를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석상들의 ‘얼굴’부분들을 들여다 보면 조각 양식의 차원에서 얼굴의 기준이 되는 비례적인 틀을 뛰어 넘어 눈, 코, 입의 크기와 배치를 자유자재로 조각하고 있는데, 이런 형식의 파격이 우리에게 해학적으로 비춰지고 천진난만하게 보이기도 하며, 때로는 험상궂은 위화감(違和感)을 느끼게도 한다. 이런 다양한 표정들에는 만든 장인들의 심성(心性)이 그대로 드러나기도 하고 시대적인 사회적 분위기가 그 속에 녹아 있기도 하기에 우리는 동자석을 통해 옛 사람들의 혼(魂)과 정신을 교감(交感)할 수 있는 것이다.

집필자 : 문기선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재위원회 위원장)
담당부서 :
제주시 정보화지원과
담당팀 :
정보지원담당
전화번호 :
Tel) 064-728-2293, Fax) 064-728-2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