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보건소

닫기

Contents

행복한 삶은 제주시에서 건강한 삶은 보건소에서 행복 에너지를 드립니다. 행복한 삶은 제주시에서 건강한 삶은 보건소에서 행복 에너지를 드립니다.

홈 다음 사업안내 다음 제주보건소

제주보건소

결핵바로 알기

결핵이란?
결핵균이 몸속에 들어와 일으키는 만성 전염병으로 결핵환자의 말, 기침, 재채기 등에 의해 결핵균이 공기 중에 나왔다가 다른 사람이 숨을 쉴 때 공기와 함께 몸속으로 들어가서 결핵을 일으킵니다.
결핵 환자 중 객담검사에서 균이 나온 환자가 주 전염원이며 균이 나오지 않는 환자는 전염성도 거의 없습니다. 환자가 사용하는 식기, 의류, 침구, 책 및 가구 등 같은 환자의 물건이나 음식을 통해서는 결코 전염 되지 않습니다.
결핵균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모두 결핵환자가 되나요?
결핵균이 몸에 들어와 감염이 되었다고 해도 모두 환자인 것은 아닙니다. 연구 결과 결핵 환자와 밀접 접촉한 사람 중에 평균 30%만이 결핵에 감염되고 감염된 사람 중 10%만이 감염 후 환자가 되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결핵환자는 학교나 직장에 못 다니는 건가요?
결핵은 치료하기 전에는 다른 사람에게 전염을 일으키지만 일단 치료를 시작하면 타인에 대한 전염력은 빠르게 소실됩니다. 따라서 치료기간 내내 등교 중지나 휴직 또는 격리는 통상적으로 전염력 소실되는 기간인 2주 정도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핵은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기침 및 가래, 체중감소, 피로감, 미열, 흉통, 호흡곤란 등이 결핵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학생들의 경우 기침이 2주 이상 계속 되더라도 감기가 낫지 않는다고 생각하거나 흡연으로 인해 가래가 생겼다고 생각하며, 특별한 이유 없이 체중이 줄면 결핵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결핵 증상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까운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십시오.
결핵관련 정보가 궁금한데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질병관리본부에서 운영하는 「결핵 바로알기 http://tbfree.cdc.go.kr」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결핵진료 : 결핵 의심시 제주보건소 결핵관리실 문의 및 내소 (☎ 064-728-4087)정보관리
결핵관리사업
  • 결핵예방사업 : 영유아BCG접종,취약계층 이동검진, 홍보 및 교육
  • 의료기관결핵환자 접촉자검진비 지원 : 의료기관 호흡기결핵환자의 밀접접촉자
  • 입원명령 결핵환자 입원비 지원 및 저소득층 부양가족 생계비 지원
  • 집단결핵환자 발생시 접촉자조사 및 잠복결핵감염 진단 및 투약관리
결핵검진
대상 : 호흡기계통의 증상이있는자( 2주이상객담, 혈담이나객혈)결핵환자 가족 및 동거자, 기숙사 입소학생 및 외국인유학생, 어학연수생
의료기관 결핵환자 접촉자 검진사업비 지원
대상 : 민간의료기관 호흡기 결핵환자로 진단된 환자의 가족 또는 동거인
내용 : 접촉자 검진 흉부X선검사,결핵피부반응검사(TST),결핵균특이항원자극인터페론 감마검사(IGRA), 객담검사 비 지원
절차 : 민간의료기관에서 잠복결핵감염(접촉자)검진수첩 발급받아 검사시 제출(비용 무료)
입원명령결핵환자 지원
대상 : 입원명령을 받은 결핵환자 본인(비순응 결핵환자, 만성배균자, 기타 제3자에게 결핵을 전염시킬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결핵 균양성 환자)
내용 : 입원명령을 받고 입원기간동안 소요되는 치료비 중 법정본인부담금 및 일부 비급여 치료비
기침예절을 잘 지키는 방법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 손이 아닌 휴지,손수건,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침이나 재채기 후엔 반드시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씻어야 합니다.

☞ 기침이 계속된다면 내 가족과 친구를 위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