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종합자료센터

로그인회원가입

제주시 종합자료센터

정보서비스

  1. 메인
  2. 정보서비스
  3. 신착자료

신착자료

일반자료

이과형의 만만한 과학책: 과알못도 즐겁게 만드는 대한민국 최고의 과학 멘토

저자/역자
이과형 지음
발행년도
2023
형태사항
295p.: 21cm
ISBN
9791158512569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북카페JG000000741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JG000000741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북카페
책 소개
구독자 43만 명 누적 조회수 1.7억회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과학채널 <이과형>의 화제작
계란프라이 하는 법부터 광활한 우주의 원리까지
과학으로 둘러싸인 매혹적인 세상이 펼쳐진다!
과학 저술가 권재술, 박병철 추천


2년도 되지 않아 구독자 43만 명을 모으며 누적 조회수 1,7억 회를 기록한 화제의 유튜브 채널이 있다. 바로 한 번 영상을 보면 계속 찾게 된다는 과학채널 <이과형>이다. 이과형은 다양한 과학적 지식을 호기심을 유발하는 물음으로 이끌고 반전의 재미로 풀어내며 과학을 일찍 포기했던 과알못들도 과학에 다시금 발을 내딛고 그 매력에 빠져들도록 돕고 있다. 중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과학을 가르쳐온 이과형은 과학적 원리를 흥미진진한 스토리텔링 능력과 뛰어난 전달력, 이해를 돕는 다양한 시각 자료를 바탕으로 쉽게 재미있게 전달함으로써 딱딱한 과학이 아니라 친숙하고 유쾌한 과학으로 이끈다. 보기 좋은 계란프라이를 만드는 노하우나 줄다리기 필승법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눈사람을 만들다가 열에너지의 원리를, 욕설로 산불을 껐다는 황당무계한 이야기 속에서 음파의 성질을 알려주기도 한다. 또한 연금술사를 꿈꿨던 뉴턴, 귀신 소통 장치를 제작한 에디슨 등 우리가 몰랐던 과학 스토리를 풀어놓으며 과학의 발전과 현주소를 짚어보기도 하며, 상대성 원리, 양자역학 등의 저 너머에 있는 듯한 세계로까지 안내하기도 한다. 딱딱한 공식을 몰라도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지 못했어도 이 책에서 이과형이 풀어놓는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과학으로 둘러싸인 매혹적인 세상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난생처음 듣는 기상천외한 과학 이야기부터
문과생도 저절로 끄덕이게 되는 현대 과학 이론까지
드디어 잠들어 있던 당신의 과학 머리가 깨어난다!


10킬로미터에서 추락했는데 살아남은 사람이 있다? 롱디였던 우리가 헤어진 과학적 이유는?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고함을 질러 불을 끄는 고수가 있다고? 눈사람도 롱패딩을 좋아할까?
등 흥미로운 주제와 이야기로 많은 사람을 과학의 세계로 안내하는 과학채널 <이과형>이 드디어 책으로 찾아온다. 2년 만에 구독자 43만 명, 누적 조회수 1.7억회를 기록한 <이과형>은 과학 애호가들뿐만 아니라 전형적인 문과형 과알못들도 즐겨 보기로 유명한 채널이다. 그 이유로는 그만큼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이과형의 독보적인 전달력 때문일 것이다.
《이과형의 만만한 과학책》은 이과형의 과학 이야기 중에서 가장 많은 사랑과 호응을 얻었던 내용들을 재구성하여 담으면서 영상으로는 미처 전하지 못했던 이론적 설명을 더하는 동시에 이과형 특유의 재치와 감성 또한 오롯이 않았다. 또한 새로운 에피소드들까지 더해 더욱 풍성한 이야기로 독자들을 찾아간다. 난생처음 듣는 흥미진진한 과학 이야기부터 현재 주목받고 있는 현대 과학 이론들의 유쾌한 해석까지, 이 책 한 권으로 당신의 과학 머리가 업그레이드 될 것이다.

“과학은 원래 재미있다!”
자타공인 과학 이야기꾼 이과형이 안내하는
당신이 몰랐던 과학의 기막힌 재미와 쓸모!


한국교원대학교 물리교육과를 졸업하고 중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쳐온 이과형의 과학 이야기들은 일단 재미있다. 그것은 저자가 “과학은 재미있다”를 모토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과학이 딱딱하고 무미건조한 것은 본디 과학이 그래서가 아니라 과학을 전달하는 매체나 이들이 과학의 ‘재미’를 소홀히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저자는, 어떠한 과학적 원리나 설명도 듣는 이에게 흥미로운 이야기로 전달되기 위해 노력한다. 그래서 그는 자신을 과학 멘토나 교사, 과학 크리에이터가 아닌 ‘과학 이야기꾼’으로 불러주길 바란다.
이 책에는 이러한 그가 들려주는 흥미진진하고 매력 넘치는 과학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이과형은 에베레스트가 가장 높은 산이 아니라고 주장하거나 영혼의 무게에 대해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를 이야기하며 원자를 설명하고, 줄다리기 필승법을 설명하며 힘의 원리를, 딸아이와 눈사람을 만들면서 열에너지의 원리를 알려주기도 한다. 또한 연금술사를 꿈꿨던 뉴턴이나 귀신 소통 장치를 제작한 에디슨 등 우리가 몰랐던 과학 스토리를 풀어놓으며 과학의 발전과 현주소를 짚어보기도 하며, 나아가 상대성 원리, 양자역학 등의 저 너머에 있는 듯한 세계로까지 안내한다. 원자에서 출발하여 중력으로, 열역학과 지구과학을 거쳐 유전학과 뇌과학 그리고 다시 광활한 우주로 나갔다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으로 안착하는 이 책을 박병철 과학 저술가는 이렇게 소개한다.
“롤러코스터를 방불케 할 정도로 흥미진진하면서 현대 과학의 정수가 착실하게 담겨 있다. 놀이공원에 가는 마음으로 읽을 수 있는 정말 만만하고 유익한 과학책이다.”

이과형의 유쾌한 해석과 뿜작가의 개성 만점 일러스트의 만남
책을 펼치는 순간, 과학이 만만해진다!

“20년 전 수업 시간에 궁금했던 걸 이제야 깨닫는다!”
“이과형 덕분에 소개팅에서 박식하다는 소리를 다 들었다”
“과알못도 과학 덕후도 모두가 즐겨 읽는 교양과학서”


총 26개 이야기로 구성된 이 책은 이과형의 탄탄한 스토리텔링에 개성 만점 일러스트로 사랑받는 뿜작가의 그림을 더함으로써 과학을 좀 더 친근하게 전하는 동시에 보는 재미를 더했다. 학창 시절 이후 과학책을 한 권도 읽어보지 못한 이들이더라도 이 책을 자신있게 집어 들고 정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이 책이 가볍기만 한 것은 아니다. 만만하게 시작했더라도 책을 읽어 내려가다 보면 이과형이 안내하는 과학의 넓이와 깊이 속으로 빨려 들어가면서 그동안 알지 못한 과학적 지식과 이야기로 둘러싸인 새로운 과학 교양의 세계를 만나게 될 것이다. 20년 전 중학교 과학 수업 시간에 궁금했던 내용을 이제야 깨달은 사람도 있을 것이고, 즐겨 보던 SF 영화 속 과학 원리를 제대로 이해한 사람도, 뇌과학과 양자역학 등 현대 과학 이론에 새롭게 눈을 뜬 사람도 있을 것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 이 책을 통해 과알못도 과학 애호가들도 모두 좀 더 넓은 세계를 경험하게 되길 기대한다.
목차

프롤로그 | 과학은 원래 재미있다

Part 1 단번에 이해하는 지구생활자의 만만한 과학 이야기
우리는 모두 연금술사를 꿈꾼다
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는 무엇일까?
뜨거웠던 우리가 이별한 이유는 따로 있다
눈사람도 두꺼운 패딩 점퍼를 입고 싶을까?
10km에서 추락하고 살아남은 사람의 비밀
고함으로 산불을 끈 재야의 고수가 있다?
당신 영혼의 무게는 얼마일까?
왜 내 계란프라이는 자꾸 타는 것일까?
에베레스트는 정말 가장 높은 산일까?
이렇게 힘든데 내가 한 일이 0이라니
용하다는 점쟁이는 무엇이 다를까?
당신이 몰랐던 항문의 쓸모
카밀라 발리예바의 도핑은 정말 불공정한가
과연 그들은 힘을 모아 강을 건널 수 있을까?
호크아이는 처벌받아야 할까?
줄다리기에서 이기는 과학적 방법

Part 2 한 번 들으면 계속 빠져드는 스펙터클 과학 이야기
수많은 별들이 빛나는 밤하늘은 왜 어두울까?
귀신은 존재한다 vs. 귀신은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이 상상하던 태양계는 없다
그날의 명왕성은 억울했다
당신과 지구 그리고 라면수프의 공통점
누구나 이해하는 상대성 이론의 출발
우리의 시간은 함께 흐르지 않는다
시간과 공간을 넘어 시공간으로
이제 우주의 비밀을 풀 수 있을까?
또 다른 세계를 향해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