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종합자료센터

로그인회원가입

제주시 종합자료센터

정보서비스

  1. 메인
  2. 정보서비스
  3. 신착자료

신착자료

일반자료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저자/역자
차드 멍 탄 지음 / 권오열 옮김
펴낸곳
알키 , 시공사
발행년도
2012
형태사항
323p.: 23cm
원서명
Search inside yourself
ISBN
9788952765208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북카페JG0000001136-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JG0000001136
    상태/반납예정일
    -
    위치/청구기호(출력)
    북카페
책 소개
“지금, 감정노동에 시달리고 있습니까?”
구글과 세계적인 석학 그리고 티베트 선승들이 개발한
궁극의 감정조절 프로그램 최초 공개


속도가 곧 생명력인 세계 최고의 IT기업 구글. 그런데 이 다이내믹한 회사에 잠시 숨을 고르며 참선에 빠진 사람들이 심심찮게 보이고 있다면?
얼마 전 <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는 구글 직원 1,000명 이상이 사내 명상프로그램을 수강했으며 1년에 4번 개설되는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대기명단에 이름을 올린 직원도 많다고 보도했다. 자유로운 근무환경으로 유명한 구글이지만 세계 최고기업이란 명성을 지켜가기 위해 직원들이 느끼는 중압감이 엄청난 만큼 스트레스를 관리해주는 이 프로그램이 큰 인기라는 것이다.
새 책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원제: Search Inside Yourself)의 저자인 차드 멩 탄Chade-Meng Tan은 바로 이 명상프로그램의 운영자로서,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내용을 이번 책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그는 스트레스를 능숙하게 다뤄 마음의 평화를 찾는 방법으로 명상이 제격이란 사실을 경험한 후 이를 체계적인 매뉴얼로 만들기 위해 구글의 지원을 받아 전 세계 주요 신경과학자 및 심리학자, CEO, 심지어 선승들까지 불러모았다. 여기에 구글 천재들까지 합세시켜 누구나 짧은 시간 내에 일상 속에서 편하게 실행할 수 있는 백만 불짜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른바 ‘내면검색Search Inside Yourself’이라 불리는 이 프로그램을 실제로 구글 직원들이 체험한 결과, 고작 7주간 20시간의 교육만으로 기적 같은 삶의 변화가 일어났다. 감정조절능력이 높아진 것은 물론 그에 따라 자신감과 인간관계, 업무력, 리더십 문제가 연쇄적으로 해결된 것이다.
이 책에는 내면검색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효능과 구체적인 실행 매뉴얼이 담겨 있다. 특히 구글에서 현재 진행 중인 교육과정 그대로, 기본적인 명상법부터 시작하여 ‘자신감 연습-자기통제력 연습-자기 동기부여 연습-공감능력 연습-리더십과 사회성기술 연습’으로 이어지는 명상연습 과정을 순서대로 수록하고 있어 곧바로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큰 장점이다. 저자 차드 멩 탄은 말한다. “나, 멩이 방석 위에 엉덩이를 붙일 수 있다면 여러분도 할 수 있다!”라고.

내면의 평화를 찾아나선 어느 구글 천재의 드림프로젝트
“구글에 힐링캠프를 세워라!”


“저의 소원은 세계평화입니다.”
어느 미스코리아의 이야기가 아니다. 바로 이 책 저자인 차드 멩 탄이 늘상 주변사람들에게 하고 다니는 말이다. 내면검색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한 세계적인 신경과학자 존 카밧진John Kabat-Zinn은 처음 멩에게서 이 이야기를 듣고 그가 미친 척하는 거라고 생각했다면서도, ‘만약 멩이 이 문제를 진지하게 얘기한 것이라면 그 비전의 잠재적 영향력과 중요성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클 것 같았다’고 말한다. 멩이 바로 세계적인 영향력을 지닌 기업 구글의 엔지니어였기 때문이다.
카밧진의 생각은 옳았다. 멩은 세계평화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었으며 이를 실현하려면 모든 사람들이 명상의 가치에 눈을 떠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를 위해 구글이 특별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자신의 비전을 구글에 전달하여 마침내 구글로부터 이 프로젝트를 위한 지원을 약속받았다. 이에 힘입어 그는 EQ의 대가인 대니얼 골먼을 비롯해 세계적인 석학들과 CEO, 선사, 구글 천재 들을 끌어모아 그야말로 드림팀을 구성했다. 오로지 구글에 직원들을 위한 힐링캠프를 세우겠다는 목적으로, 이들은 오랜 시간의 연구와 시행착오 끝에 완성도 높은 내면검색 프로그램을 개발해냈다. 한 괴짜 엔지니어의 엉뚱한 소원에서 시작한 프로젝트가 마침내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위대한 프로그램 개발로 결실을 맺은 것이다.

현실의 진창에서 뒹구는
보통사람들에게 일어난 7주의 기적


내면검색 프로그램은 구글에서 2007년부터 시작되었다. 저자는 ‘그것은 직장생활과 일상생활에서 인생이 뒤집히는 경험’이었다고 말한다.
7주간 20시간의 교육으로 이루어진 이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참가자들은 놀라운 변화를 겪었다. 그들은 일과 삶에서 새로운 의미와 만족감을 발견했고 자기 일에 훨씬 능숙해졌다. 울분을 제어할 수 있게 되어 더욱 유능한 매니저가 되었다는 증언, 고객의 항의에 한층 침착하게 되어 고객들로부터 존경받는 세일즈맨이 되었다는 증언, 더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내어 큰 성과를 연거푸 냈으며 무엇보다 행복해졌다는 엔지니어의 증언 등이 잇따랐다. 어떤 이들은 결혼생활이 더 좋아졌다고 말했고 누군가는 형제의 죽음이라는 개인적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했다고 했다.
그는 이러한 결과가 의미 있는 이유를 대상에게서 찾는다. 즉 이 프로그램이 선불교 명상센터 등에서 강도 높게 수련하는, 이른바 명상이 일상화되어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현실의 진창에서 뒹굴며 가정을 이끌고 고도의 스트레스 환경에서 일하는 보통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어 그들로부터 단기간에 커다란 변화를 이끌어냈다는 점이 무엇보다 값지다는 것이다.
구글 내에서 이 프로그램의 효능이 입증되자 그는 이를 책으로 만들어 전 세계에 알리고자 마음먹는다. 그리하여 종국에는 이 책으로 인해 전 세계 사람들의 내면에 한없는 평화가 깃들기를 염원한다. 그는 말한다. 효과가 검증된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 최상의 과학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련 분야의 최고 권위자들을 불러모았다고. 그러니 이 책이야말로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기회라고. 여러분의 삶을 뒤바꾸어놓을 수도 있다고. 정말이다!

감정조절부터 자신감, 인간관계, 리더십 문제까지,
혁명적 변화를 일으킨 구글식 명상법


이 책은 감성지능이 일에서의 성공과 삶의 만족을 좌우하는 최고의 요소임을 입증하는 데서 시작한다. 저자는 다행히도 감성지능이란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감성지능 학습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도구가 명상, 그중에서도 현재의 순간에 주의를 기울이는 명상방식인 마음챙김 명상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책은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 일어날 수 있는 변화의 단계를 따라 각 단계마다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명상법을 설명하는 식으로 구성되었다. 커다란 단계는 다음과 같다.

ㆍ 1단계_ 주의력 훈련
먼저 주의집중훈련을 통해 평온하면서도 청명한 마음상태를 만든다.
ㆍ 2단계_ 자기 이해와 자기통제
훈련된 주의력을 가지고 자신의 감정흐름을 선명하게 인식하면 자기통제는 물론 자기 이해의 경지까지 오를 수 있다.
ㆍ 유용한 정신습관 창조
누군가를 만날 때 습관적으로 상대가 행복하길 바라는 생각을 하도록 연습한다. 상대는 무의식적으로 나에게 신뢰를 갖고 이는 인간관계 개선과 고도의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치밀한 엔지니어답게 저자는 일반인들 누구나 명상을 하며 가질 법한 사소한 의문들까지 시원하게 풀어준다. 예를 들어 명상을 할 때 눈을 감고 해야 하는지, 그렇다면 잠이 올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준다. 또한 자신의 명함에 ‘정말 유쾌한 친구jolly good fellow’라는 타이틀을 새기고 다닌다는 사실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책 곳곳에 특유의 유머를 배치하여 읽는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고민인 이들, 집중력이 부족하고 산만한 이들, 눈치 보기 급급하고 사람 때문에 괴로운 이들, 무엇보다 지금 당장 자신이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이라면 이 책의 내면검색 프로그램을 통해 한 번쯤 자신을 돌아보길 권한다. 곧, 기대 그 이상으로 변화된 자신과 마주하게 될 것이다.
목차

추천의 글 Ⅰ_ 구글의 선물 하나를 세상에 공짜로 내어놓다(대니얼 골먼)
추천의 글 Ⅱ_ 이 책은 하나의 교육과정이자 우리가 따라갈 수 있는 길(존 카밧진)
감수의 글_ 젖은 통찰에서 우러나온 놀라운 책(이시형)
들어가는 글_ 안을 들여다보라. 온갖 좋은 것이 그 안에 다 있느니

1장: 당신의 감정을 관리하라 - 감성지능과 그 개발법
“우리의 앞이나 뒤에 있는 것은 우리 안에 있는 것에 비하면 지극히 하찮은 것들이다”

2장: 숨쉬기에 목숨을 걸어라 - 마음챙김 명상의 모든 것
“무위에 의해 모든 행동이 가능해진다”

3장: 일상이 학교다. 마음이 스승이다 - 마음챙김의 이점을 좌선 공간 너머로
“단언하건대 마음챙김은 어디에나 유익하다”

4장: 저절로 자신감이 눈 뜨는 순간 - 자신감을 키우는 자기인식의 힘
“어떤 문제를 낳게 한 것과 동일한 사고방식으로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5장: 내 감정, 내 마음대로 - 자기통제력 개발
“자신을 통제하는 것보다 더 작은 통제도, 더 큰 통제도 없다”

6장: 내 안의 심지에 불을 붙여라 - 자기 동기부여기술
“우리는 행복을 원할 뿐 아니라 행복만을 원한다. 우리의 천성이 그렇다”

7장: 공감과 브레인 탱고 -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한 공감능력 개발
“이해하는 것이 먼저고 이해받는 것이 나중이다”

8장: 일과 인간관계,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 리더십과 사회성기술
“2년 동안 남이 나에게 관심을 갖게 하기보다는
2달 동안 내가 남에게 진지한 관심을 보이는 방법으로 더 많은 친구를 얻을 수 있다”

9장: 전 세계에 평화가 깃들길 바라며 - 내면검색 뒷이야기
“평화를 얻으려면 평화를 가르쳐라”


나가는 글: 한가한 시간에 세상을 구하라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