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종합자료센터

로그인회원가입

제주시 종합자료센터

자료찾기

  1. 메인
  2. 자료찾기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일반자료

이만하면 충분하다

저자/역자
로버트 디에츠 / 대니얼 오닐 [공]지음, 한동희 옮김
펴낸곳
새잎
발행년도
2016
형태사항
342p.: 21cm
원서명
Enough is enough
ISBN
9788996573180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북카페JG0000003779-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JG0000003779
    상태/반납예정일
    -
    위치/청구기호(출력)
    북카페
책 소개
유한한 자원을 가진 지구에서 끊임없이 성장을 추구하는 경제는 ‘왜’ 문제가 되는가?
더 많이가 아닌 충분이 목표인 경제는 ‘어떤’ 모습이며,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성장’이라는 경제 패러다임에 대한 문제 제기를 넘어,
지구와 더불어 우리 모두가 행복한 경제에 대한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는 제안!


지구 온난화, 생물종 다양성, 빈곤, 세계 금융 위기 등 인류의 긴급한 환경적, 사회적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법이 제시되지만, 모두가 간과하는 근본 원인은 경제가 그것을 담고 있는 더 광범위한 사회 및 생태 시스템 보다 너무 크다는 점이다. ‘더 많이’의 광기에 사로잡힌 경제의 목표를 ‘충분’의 윤리로 바꾸기 위해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는 대안이 필요하다.

이 책은 경제성장, 환경 등에 대한 문제 제기에 치중하고 해결책은 마지막 몇 쪽에서 가볍게 다루는 책들과 다르다. 저자인 로버트 디에츠와 대니얼 오닐은 경제성장의 환경적, 사회적 실패를 폭로할 뿐만 아니라, 지구의 생명유지 시스템을 훼손하지 않고 우리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경제인 정상상태경제를 대안으로 제시하며, 물질, 에너지, 인구, 금융, 일자리 등 구체적인 사안에 대한 현실적인 정책 및 실현 방법을 충실하게 주장한다. 미국 오레곤 주 88%의 설문조사 응답자처럼 “모두가 더 적게 소비하면 더 잘 살 수 있다”는 말에 모두가 동의한다면 이 책과 함께 지구와 더불어 모두가 행복한 경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더 많이more에서 충분enough으로
“모두가 더 적게 소비하면 더 잘 살 수 있다!”


- 온실가스 배출은 지구 기후를 변화시키고 있다.
-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빈곤하게 살고 있으며,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매일 몸부림치고 있다.
- 숲, 초원, 습지, 해양 및 기타 야생지의 건전성이 악화되고 있는데, 지구가 생물종 멸종 위기를 겪고 있을 정도다 .
- 각국의 중앙정부는 부채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는데, 세계금융시스템은 곧 붕괴될 지경이다.

사람들은 이와 같은 인류의 긴급한 환경적,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지만, 대부분은 우리 경제가 너무 크게 성장했다는 근본 원인을 간과하고 있다. 단순하게 말하면, 경제는 그것을 담고 있는 더 광범위한 사회 및 생태 시스템 보다 너무 크다. 경제의 생산과 소비에서 끊임없이 ‘더 많이’를 쫓는 대신 ‘충분’에서 멈춘다면, 환경적 건전성을 회복하고 광범위한 후생을 이룩할 수 있다.

유한한 자원을 가진 지구에서 끊임없이 성장을 추구하는 경제는 ‘왜’ 문제가 되는가?
더 많이가 아닌 충분이 목표인 경제는 ‘어떤’ 모습이며,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성장’이라는 경제 패러다임에 대한 문제 제기를 넘어,
지구와 더불어 우리 모두가 행복한 경제에 대한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는 제안!


저자인 로버트 디에츠와 대니얼 오닐은 경제성장으로 인한 환경적, 사회적 실패를 드러내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원소비와 인구를 안정적인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제인 정상상태경제를 제안한다. 즉, 물질과 에너지 사용량이 생태적 한계 내에서 유지되고, GDP 증가라는 목표는 삶의 질 개선이라는 목표로 바뀌는 경제이다. 이는 지속가능한 규모, 소득과 부의 공정한 분배, 효율적 배분, 모든 시민을 위한 높은 삶의 질의 추구를 특성으로 한다.
이 책이 다른 책과 구별되는 장점은 문제제기가 아닌 해결책에 중점을 두고 쓰여졌다는 점이다. 저자들은 이러한 경제를 이루기 위한 현실적인 정책들을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대신에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그리고 여기서 어디로 가는가?’라는 3가지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제시한다. 이는 물질 및 에너지 사용을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제한하기, 온정적이며 강제적이지 않은 수단으로 인구 안정화하기, 공정한 소득 및 부의 분배 성취하기, 안정성을 위해 화폐와 금융시스템 개혁하기, 진보를 측정하는 방식 바꾸기, 의미 있는 일자리와 완전고용 보장하기, 비즈니스의 가치 창출 방식 재구성하기 등이다.
이 정책들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가치관을 바꾸고, 공고한 이해관계를 극복하고, 이야기를 널리 퍼뜨리는 추가적인 일들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두 저자는 소비주의 문화 벗어나기, 성장의 부정적인 면과 정상상태경제의 긍정적인 면에 대해 공론화하기, 그리고 국가 간 협력 확장하기 등의 전략을 탐구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희망이 현실이 된 미래를 그려본다.
미국 오레곤 주 88%의 설문조사 응답자는 “모두가 더 적게 소비하면 더 잘 살 수 있다”라는 말에 동의했다. 만약 모두가 이에 동의한다면 로버트 디에츠와 대니얼 오닐의 『이만하면 충분하다』와 함께 지구와 더불어 모두가 행복한 경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추천사 012
머리말 014

1부 충분의 문제 018
1장 충분한 적이 있는가? 021
2장 왜 충분이 목표가 되어야 하는가? 037
3장 얼마가 충분한가? 059
4장 어떤 경제가 충분하게 하는가? 075

2부 충분의 전략 094

5장 충분한 통관류: 자원 사용과 폐기물 생산 제한하기 097
6장 충분한 인구: 인구 안정화하기 115
7장 충분한 불평등: 소득과 부 분배하기 135
8장 충분한 부채: 화폐와 금융시스템 재편하기 153
9장 충분한 계산 오류: 진보를 측정하는 방법 바꾸기 173
10장 충분한 실업: 의미 있는 일자리 보장하기 191
11장 충분한 일상 비즈니스: 비즈니스 다시 생각하기 209

3부 충분의 경제 만들기 232

12장 충분한 물질주의: 소비자 행동 변화하기 235
13장 충분한 침묵: 정치인과 미디어 활용하기 249
14장 충분한 일방주의: 국가목표를 변화하고 국제협력 개선하기 265
15장 충분한 기다림: 전환을 위해 실행하기 283

감사의 말 305
주 308
지은이 및 옮긴이 소개 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