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종합자료센터

로그인회원가입

제주시 종합자료센터

자료찾기

  1. 메인
  2. 자료찾기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일반자료

박선주의 하우쏭

저자/역자
박선주 지음
발행년도
2010
형태사항
295 p.: 22 cm
ISBN
9788960862722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북카페JG0000000127-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JG0000000127
    상태/반납예정일
    -
    위치/청구기호(출력)
    북카페
책 소개
노래에 미친(狂) 대한민국, 노래에 미치고(及) 싶은 사람들

- 40여 명 정원의 대학 보컬 전공과에 5천여 명 지원
- ‘대국민 스타 발굴 오디션’ 《Mnet 슈퍼스타K》 2009년 지원자 72만 명, 최종회 시청률 8.47%로 케이블 채널 사상 최고 시청률 기록. 2010년 134만 명 지원
- 한 동네에 적어도 두 서너 개 이상의 노래방이 존재
- 단순한 취미활동을 넘어 문화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는 직장인밴드
- 전국 어느 지역이나 성황을 이루는 주부노래교실의 식을 줄 모르는 인기

대한민국은 노래에 미쳤다(狂). 흥(興)이 많은 민족으로 아주 오래 전부터 그래왔으며 지금도 그러하다. 기뻐도, 슬퍼도 노래한다. 노래해서 더 기쁘고 더 슬프다.
단순히 즐기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성공을 하는 데 있어서 노래가 큰 역할을 하기도 한다. 딱딱하고 어려운 비즈니스 관계에서 중요한 결정은 술자리에서 이루어지기도 하는데, 술자리 후 이어지는 노래방은 이미 중요한 통과의례가 된 지 오래다. 그 자리에서 상대방을 내 편으로 만드는 전략은 필수이기에 센스 있는 직장인이라면 노래 실력 또한 꼭 갖추어야 할 1%다.
이런 환경 속에서 노래를 잘한다는 건 큰 장점이자 경쟁력이며 노래를 잘 부르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다. 그럼에도 아직 그럴듯한 노래 잘하는 법에 대해 설명해주는 책은 나오지 않았다. 《박선주의 How Song》은 가수이자 보컬 트레이너로 활동 중인 박선주가 그간의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노래 잘하는 법’에 관한 그녀만의 노하우를 공개한다.
이 책은 가수 지망생이나, 실용음악과 같은 음악 전공자들만을 위한 전문 보컬 교습서가 아니다. 보컬 트레이닝을 받기는 부담스럽지만 노래를 잘하고 싶은 사람들, 회식 자리에서 멋지게 노래 부르고 싶은 직장인들, 상대방의 마음을 얻기 위해 멋지게 노래 한 곡을 부르고 싶은 이들 등등 하루도 ‘음악, 노래’와 떼려야 뗄 수 없는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는 우리들’을 위한 책이다.
즐겁게 읽어가다 보면 그간 발견하지 못한 자신만의 목소리 매력을 찾을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든 매력적인 사람으로 기억될 수 있는 노래 부르기 실용 팁, 노래.음악.보컬 등과 관련된 정보와 교양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

한번쯤 “나도 노래 잘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봤을 당신을 위한
박선주의 친절한 ‘How to Sing' 가이드

“박선주.” 이름이 낯설다면 <귀로>라는 노래를 기억하는가? 추억의 애창곡 <귀로>를 부른 가수, 듀엣 곡으로 애창되고 있는 <남과 여>를 김범수와 함께 부른 가수, 그리고 얼마 전 빅히트를 기록한 바비 킴의 <사랑 그 놈>을 작사작곡한 이가 그녀다.
1989년 <귀로>로 데뷔한 후 올해로 벌써 데뷔 21년차. 대표적인 여성 싱어송라이터로 지금까지 총 다섯 장의 앨범을 발표했다. 또한 수많은 곡의 작곡, 작사, 프로듀싱 작업을 해왔는데 2006년에 발표한 4집 <남과 여>는 대중의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남과 여>로 2007년 한국 대중음악 시상식 ‘올해의 여자 가수상’, ‘올해의 POP 앨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사랑 그 놈>으로 2009년 MAMA(Mnet Asian Music Awards) ‘올해의 작사가상’을 수상했다.
가수.작곡가.작사가.음악 프로듀서 외에 그녀에게는 또 하나의 타이틀이 있다. 한국의 내로라하는 실력파 가수들뿐만 아니라 수많은 톱배우들의 보컬 트레이너로 활약하면서 가수뿐만 아니라 보컬 트레이너로 더 유명해졌다. ‘윤미래’, ‘김범수’, ‘유미’, ‘동방신기’, ‘장리인’, ‘SG 워너비’, ‘채동하’ 등의 가수들을 비롯해, ‘원빈’, ‘박신양’, ‘이나영’, ‘이범수’, ‘이병헌’, ‘정우성’ 등 배우들의 발음과 발성 등의 트레이닝을 맡아왔다. 노래 좀 한다는 가수들이나 배우들조차 노래를 좀 더 잘하기 위해, 또는 새로운 장르의 음악에 도전하기 위해 보컬 트레이닝을 받는다. 이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한층 업그레이드할 뿐만 아니라 그전과는 다른 새로운 모습의 자아를 발견, 개발하기도 한다.
보컬 트레이너로서의 그녀를 찾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보컬 전문 아카데미 및 대학교 실용음악과에서 가수를 꿈꾸며 열심히 노래하는 학생들을 가르치게 되었다. 그들과의 교감이 많아지면서 좀 더 체계적인 보컬 교육과 전문 보컬 트레이너 양성을 고민하게 되었다. 그와 더불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그간의 노하우와 경험을 나누고 싶다는 생각이 스멀스멀 떠올랐다. 오디션 심사위원들 앞에서 그간 연습해온 노래 한 곡을 완성하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건 채 무대에 선 참가자들이나, 자신이 원하는 미래와 대학 진학의 꿈을 이루기 위해 몇 년간 힘겹게 달려온 학생들, 또는 그것이 사랑이든 우정이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타인에게 전달하기 위해 용기 내어 힘겹게 노래 부르는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그간에 쌓아온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해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자신이 갖은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발견하지 못한 숨겨진 능력까지 끄집어낼 수 있기에 많은 가수들과 배우들이 해왔고 또한 많은 이들이 배우고 싶어 하는 트레이닝이라고 해서 특별한 것이 아니다. 어려운 용어나 독특한 트레이닝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노래 실력을 2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세상에 한 번도 공개되지 않은, 며느리도 모르는 노래 비법이 따로 있다?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갑자기 가수 빰치듯 노래를 잘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노래를 잘하는 데 있어 ‘며느리도 모르는’ 특별한 비법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다. 이 책은 노래를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훈련하는 이들을 위한 교습법이 아닌 생활밀착형 실용 가이드라 할 수 있다.
호흡과 발성, 리듬과 바이브레이션, 무대 매너 등 노래하기와 관련된 기본 개념은 물론이고 상황별, 노래별 실전 공략법 등이 다양하게 제공된다. <노래방에서 빅스타 되는 법> <이럴 땐 이런 노래> < 《슈퍼스타K》 공략법> <고음으로 힘겨워하는 이들을 위한 위로와 격려> <단계별 노래라는 집짓기> <발음 연습을 위한 실전 액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한 일상 속 연습법> <멋진 무대를 연출하기 위한 7가지 기술> <무한 감동을 불러일으킬 무대 매너 10계명> <한국인을 위한 노래방 매너> 등 노래와 너무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실생활에서 쉽게 실천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한다. 연예인부터 일반인까지 수많은 사람들을 가르치면서 얻은 다양한 경험들이 녹아 있어 독자들은 어느 부분에서건 자신의 케이스를 적용해서 활용해볼 수 있다.
또한 <TOP SECRET 실전 악보>는 노래별 맞춤 코멘트가 적혀 있다. 악보상에 나와 있는 박자, 음표, 가사를 보면서 저자의 코멘트에 주의해 불러보면 마치 1:1 티칭을 받는 듯한 느낌이 든다. ‘<Never Ending Story> 부활(이승철) / <체념> 빅마마 / <사랑한다는 흔한 말> 김연우 / <남과 여> 박선주(Feat. 김범수) / <애인 있어요> 이은미 / <잊지 말아요> 백지영 / <선물> T(윤미래) / <Way Back Into Love> Hugh Grant, Haley Bennett / <사랑비> 김태우 / <잘 가요 로맨스> 박선주 / <이 노래> 2AM’의 실전 악보가 수록되어 있다.

키스를 글로 배워 황당한 상황에 빠지지 않기 위한
‘보고, 듣고, 노래하는’ 어플리케이션 개발

“키스를 글로 배웠습니다.” 라는 광고가 히트를 친 적이 있다. 키스를, 요리를, 춤을 글로만 배우면 상상치도 못한 오류를 범할 수 있음을 코믹하게 표현한 광고로 ‘보는 것이 힘이다’라는 콘셉트를 강조하여 검색 사이트를 홍보한 것이다.
노래 역시 글로만 배우기에는 한계가 있다.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따라하거나 실천해볼 수는 있지만 직접 눈앞에서 실연되지 않기 때문에 상상만으로 구체화 할 수밖에 없다. 이에 위즈덤하우스에서는 책 출간과 동시에 스마트폰(아이폰)에서 구현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동시 런칭한다. <박선주의 하우쏭>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으면 책과 차별화된 멀티콘텐츠, ebook.HOW TO 가이드.동영상.악보 등 다양한 멀티서비스가 제공된다. 책 본문 보기식의 단순한 서비스가 아닌 멀티콘텐츠의 구현이라는 차원에서 국내 최초로 출시되는 ‘멀티Book’ 어플리케이션이라 할 수 있다.

그녀의 카리스마 뒤에 숨겨진 애틋함과 간절함이 전해지길
20여년 경력의 베테랑 가수 박선주. 그녀는 당당해보이지만 여리다. 대담해보이지만 소심하다. 화려해보이지만 외롭다. 20대 초판 어린 나이에 갑작스레 대중의 사랑을 받으며 데뷔한 후 음악적 고뇌에 빠져 슬럼프를 보내고, 불미스런 일들로 세간을 시끄럽게 만들기도 했다. 예술을 한다는 사람들이, 소위 창작을 한다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겪었을 만한 지독한 외로움과 슬픔을 겪었으며, 또한 극복해냈다. 당시는 죽음을 생각할 만큼 힘들었지만 그 일들로 인해 자신만만했던 박선주는 겸손해졌다. 자신의 재능이 더 이상 축복이 아닌 삶의 짐이자 고통이 되어버린 순간, 그 고통스런 재능을 축복된 미래로 바꾸는 방법은 사명감뿐임을 깨닫게 되었다. 여전히 너무나 작고 보잘 것 없지만 자신의 재능으로 얻은 것들을 다른 이들과 나누고 그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고 싶은 마음에 책을 집필할 용기를 내었다.
힘들고 고된 연습을 잘 견디며 따라와주는 연습실의 아이들, 노래 하나 달랑 내놓고 10년 동안 뉴욕으로, 도쿄로 사라졌다가 다시 돌아온 자신을 무작정 사랑해주는 팬들, 그들에게서 배움과 위로를 얻었다고 말하는 저자는 자신과 관련된 불미스럽고 시끄러웠던 과거의 사건들이 일어났을 때 묵묵히 그 곁은 지켜준 이들에게 느꼈던 뼛속 깊은 감사와 보답의 의미로 스스로 열심히 살아온 길에서 배워온 것들을 이제는 나누고 싶었다고 말한다.

“처음 집필을 시작했을 때는 색다른 비법과 사례를 담아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렸다. 이 책을 보는 사람들의 시선이 두려웠고 여러 가지 방법들이 넘쳐나는 보컬 코치 세계에서 내 방법만이 유일한 것이 아니기에 그 사이에서 회자될 이야기가 두려웠다. 하지만 그 두려움을 떨치고 나올 수 있게 한 것은 나를 믿어주는 사람들과 그들에 대한 사명감이었다. “노래는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어요?”라고 묻는 진실한 눈빛의 사람들에게 힘이 났고, 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 된다면 내가 더 감사한 일이라는 것을 깨달아가며 원고를 완성했다.” -에필로그 중에서

10개월간 배속에서 키운 아기를 낳듯 몇 개월간 모든 외부 활동과 음악 창작을 뒤로 하고 집필에만 몰두하다 탈진할 정도가 되어서야 탈고를 할 정도로 온 마음과 정성을 들여 집필을 한 저자의 지금 바람은 소박하다. 독자들이 자신의 이야기와 교감하면서 각자의 가슴 안에 잠재되어 있던 음악과 노래에 대한 열정, 흥미, 감동을 끄집어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만을 바란다.

“이 책 안에 노래를 하는 대단한 비법 같은 것은 없다. 다만 힘겨운 일상을 살아내면서 잃어버린 자신감을 회복하고, 노래를 통해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너무 일찍 포기한 채 책상 서랍 깊숙이 넣어둔 재능이 있다면 다시 도전할 힘을 얻었으면 좋겠다. 도전할 수 있다는 것, 다시 무언가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시작이라는 단어의 설렘과 고마움을 아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이 새로운 자극이 되길 바라본다. 노래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언어이다. 그리고 당신의 목소리는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멜로디라는 것을 잊지 않길 바란다. 그 바람이 고마움으로 차오른다.” -에필로그 중
목차

Prologue 삶의 길목에서 넘어질 때마다 나를 일으킨 유일한 것

Part 1. 노래, 꼭 잘해야 하나요?
Chapter 1. 넌 감동이었어!
Chapter 2. 목소리 성형
Chapter 3. 미안하지만, 넌 재능이 없어
Chapter 4. 노래는 대화다
Chapter 5. 개와 고양이의 진실
Chapter 6. 슈퍼스타K호 티켓을 구입하라!
Chapter 7. 옆집 오빠, 윗집 언니의 비밀

PART 2. 그것이 알고 싶다!
Chapter 8. 고음의 비밀, 갓난아이들이 알고 있다[고음]
Chapter 9. 난 떡을 썰 테니 넌 숨을 쉬어라 [호흡]
Chapter 10. 날 따라해봐요, 요렇게! [호흡과 발성]
Chapter 11. 공명! 모르면 넘어가시오 [공명과 성대]
Chapter 12. 두껍아 두껍아! 헌집 줄게, 새집 다오! [노래 입문]
Chapter 13. 한 박자 쉬고! 두 박자 건너뛰고! [리듬]
Chapter 14. 넌 나의 멜로디 [음정]
Chapter 15. 뭐라고? 니 시방 뭐라 카노? [발음]
Chapter 16. 대국민 리듬 전환 프로젝트 [리듬 심화 과정]
Chapter 17. 냉정과 열정 사이 [감정]
Chapter 18. 사랑합니다, 고객님! [무대 매너]
Chapter 19. Thank You, 에디슨 할아버지! [마이크 사용법]
Chapter 20. 엘라 피츠제럴드가 그리운 밤 [애드리브]
Chapter 21. 참가번호 1번! [오디션]
Chapter 22. 시작이 반, 선곡이 반이다 [선곡]

♬ TOP SECRET 실전 악보 ♬
<Never Ending Story> 부활(이승철)
<체념> 빅마마
<사랑한다는 흔한 말> 김연우
<남과 여> 박선주(Feat. 김범수)
<애인 있어요> 이은미
<잊지 말아요> 백지영
<선물> T(윤미래)
<Way Back Into Love> Hugh Grant, Haley Bennett
<사랑비> 김태우
<잘 가요 로맨스> 박선주
<이 노래> 2AM

PART 3. 사랑 그 놈 & 노래 그 놈
Chapter 23. 피어싱한 빨강머리 Ann 그리고 NY
Chapter 24. 아리가토 Mr. 도쿄
Chapter 25. 옥탑방 고양이! 제가 김범수 선생인데요?
Chapter 26. 잘해주지 마요
Chapter 27. 사랑 그 놈
Chapter 28. 연아 언니, 사랑해요!
Chapter 29. 사랑, 사랑, 누가 말했나
Chapter 30. 술 마시고 담배 피고도 노래 잘하기
Chapter 31. 질문 있어요!

Epilogue 삶의 짐이자 고통이며 또는 축복이자 미래이기도 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