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제주시청제주시 제주시청

통합검색 주메뉴 보기 사이트맵 바로가기

Contents

홈 다음 시민참여 다음 시민게시판 다음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은 네티즌 여러분의 진솔한 이야기, 미담사례, 알리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게시하는 시민의 사랑방으로,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사이버문화 정착을 위하여 실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해당 게시판에 올린 내용은 답변을 하지 않으며, 답변을 원하는 경우에는 [시장에게 바란다]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란을 통하여 제시한 각종 의견 등에 대하여는 민원사무로 접수되지 아니하므로, 민원사무로 처리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국민신문고 민원상담]을 통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제주관광지도 신청 제주관광안내책자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의 게시물, 반복성이 있거나 게시판 성격과 다른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되거나 이동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할 경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4조에 따라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143.거사(居士, grhapati)와 처사(處士)의 올바른 이해
작성자
박규택
작성일
2019-04-20 14:49:02
조회수
2358
키워드
한글화일로 전환
불교에서는 출가 스님들은 같이 공부하고 수행하는 스님을 ‘도반(道伴)’이라 하고, 일반 재가불자  들이 법회에 참석하여 부처님 법을 배우고 수행하는 자들은 ‘법우(法友)’라 하여 상호 존중으로 이름 뒤에 붙여 사용하면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신분이나 나이차이가 많이 나면 스님들은 법명 뒤에 ‘○○스님’ ‘큰스님’ 또는 직책에 따라 ‘주지스님’ ‘총무스님’등 하면 무난할 것이다.
 
   그러나 재가불자 특히 남자신도 를 부르는 데는 통일되지 않고 있다 . 여자신도님 은 이름 뒤에  ‘보살님’으로 통칭하는 불교의 역사가 인도를 거쳐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건너오면서 잘 못 전해져 사용하고 있는 관례이지만  원례는 남자신도를 부를 때도 보살이라고 해야 정확한 호칭인데 일부 스님이나 여자보살님들이 유교문화의 잔존인 ‘처사’라고 불러지고 있어 매우 잘못되고 있음을 지적하고자 한다 .
  
처사(處士)라고 하면 사찰에서 단순히 심부름을 하는 남자를 의미하는데, 거사(居士, grhapati)와의 호칭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볼 수 있어 바로잡기 위해서 첨부와 같이 거사와 처사의 구분을 명확히 하여 바로 사용하는 습관이 필요할 것 같아서 첨부와 같이 글을 올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게시글의 내용에 만족하시나요?
  • 콘텐츠 관리부서:경제일자리국 정보화지원과
  • 담당자:김지현
    전화064-728-2293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